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시편 (시)

(196) 악담과 악행을 공의로 심판하시는 주님 (시140:1~13)

by Stephen. 2020. 7. 8.

 


악담과 악행을 공의로 심판하시는 주님 (시편140:1~13)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1 여호와여 악인에게서 나를 건지시며 포악한 자에게서 나를 보전하소서
2 그들이 마음속으로 악을 꾀하고 싸우기 위하여 매일 모이오며
3 뱀같이 그 혀를 날카롭게 하니 그 입술 아래에는 독사의 독이 있나이다 (셀라)
4 여호와여 나를 지키사 악인의 손에 빠지지 않게 하시며 나를 보전하사 포악한 자에게서 벗어나게 하소서

그들은 나의 걸음을 밀치려 하나이다
5 교만한 자가 나를 해하려고 올무와 줄을 놓으며 길 곁에 그물을 치며 함정을 두었나이다 (셀라)
6 내가 여호와께 말하기를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여호와여 나의 간구하는 소리에 귀를 기울이소서 하였나이다
7 내 구원의 능력이신 주 여호와여 전쟁의 날에 주께서 내 머리를 가려 주셨나이다
8 여호와여 악인의 소원을 허락하지 마시며 그의 악한 꾀를 이루지 못하게 하소서 그들이 스스로 높일까 하나이다 (셀라)
9 나를 에워싸는 자들이 그들의 머리를 들 때에 그들의 입술의 재난이 그들을 덮게 하소서
10 뜨거운 숯불이 그들 위에 떨어지게 하시며 불 가운데와 깊은 웅덩이에 그들로 하여금 빠져 다시 일어나지 못하게 하소서
11 악담하는 자는 세상에서 굳게 서지 못하며 포악한 자는 재앙이 따라서 패망하게 하리이다
12 내가 알거니와 여호와는 고난당하는 자를 변호해 주시며 궁핍한 자에게 정의를 베푸시리이다
13 진실로 의인들이 주의 이름에 감사하며 정직한 자들이 주의 앞에서 살리이다

 

오늘의 말씀요약

다윗은 악인과 포악한 자와 교만한 자에게서 자신을 보호해 달라고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하나님은 구원의 큰 능력이시고, 고난당하는 자를 변호하시며, 궁핍한 자에게 정의를 베푸십니다.

의인이 주의 이름에 감사하며 정직한 자가 주님 앞에서 살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여호와여 나를 보전하소서 (140:1~7)
하나님은 악인들의 악한 말로부터 성도를 보호하십니다. 육체의 고통만큼 사람을 힘들게 하는 것이 말을 통한 공격입니다.

악인은 마음에 꾀한 악을 독이 서린 혀로 뿜어냅니다. 또 포악한 계획을 개인이 아닌 무리로 실행합니다.

그들이 신랄한 비판과 정죄, 교묘한 말로 속이는 이유는 정직한 자의 일상을 흔들고 믿음의 걸음에서 밀쳐

넘어뜨리기 위함입니다. 다윗은 과거 전쟁의 날에 그를 지켜 주시고 승리를 주셨던 하나님 앞에 나아갑니다.

악인의 핍박에서 벗어나는 길은 피난처 되신 하나님께 나아가 자신의 상황을 그대로 아뢰고

보호를 요청하는 것입니다(6절; 62:8). 전쟁에서 전략은 우리가 세우는 것이 아닙니다. 구원의 능력은 주님께 있습니다.
 - 포악한 자들이 악한 꾀와 악한 말로 공격할 때 다윗은 어떻게 기도했나요?

사람들이 나에 대해 험담할 때 나는 어떻게 반응해야 할까요?


악인의 소원을 허락하지 마소서 (140:8~13)
성도는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공의의 하나님께 기도로 맡겨야 합니다.

다윗은 악인의 소원, 악한 꾀가 이루어지지 못하게 해 달라고 간구합니다.

악인들이 세력을 잡고 머리를 들지만, 그들이 말로 꾸민 재난이 자기들 머리로 돌아가길 구합니다.

또한 악인이 하나님의 불 심판으로 영원히 멸망하길 기도합니다. 이는 복수심을 하나님께 토로하는 것이 아닙니다.

고난과 핍박은 패배의 표시가 아니라 하나님의 공의가 실행될 근거입니다.

하나님은 고난당하는 의인은 변호해 주시지만, 포악한 악인은 정의로 심판하실 것입니다.

혀를 놀려 악담하는 자는 이 땅에서 버젓이 살 수 없고 결국 멸망합니다.

하나님 앞에서 마침내 생존할 자는 정직한 의인입니다. 의와 공의는 하나님 보좌의 기초입니다(89:14).
 - 하나님이 악인에게 베푸시는 공의의 심판은 어떠한가요?

악담을 버리고 정직한 의인으로 서기 위해 실천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악하고 거짓된 말에 마음이 부서질 때 답답함과 억울함을 하나님께 토로하게 하소서.

약한 자의 편에 서시고 그들을 신실히 보호하시는 하나님의 공의가 제 삶과 교회 안에 선명히 펼쳐지게 하소서.

오직 주님 앞에서 의롭고 정직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