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욥기 (욥)

(74) 회복의 은혜, 갑절의 복 (욥42:10~17)

by Stephen. 2013. 6. 13.

 


회복의 은혜, 갑절의 복 (욥기42:10~17)


화합과 채우심의 장
10 욥이 그의 친구들을 위하여 기도할 때 여호와께서 욥의 곤경을 돌이키시고

여호와께서 욥에게 이전 모든 소유보다 갑절이나 주신지라
11 이에 그의 모든 형제와 자매와 이전에 알던 이들이 다 와서 그의 집에서 그와 함께 음식을 먹고 여호와께서

그에게 내리신 모든 재앙에 관하여 그를 위하여 슬퍼하며 위로하고 각각 케쉬타 하나씩과 금 고리 하나씩을 주었더라
해피 엔딩
12 여호와께서 욥의 말년에 욥에게 처음보다 더 복을 주시니 그가 양 만 사천과 낙타 육천과

소 천 겨리와 암나귀 천을 두었고
13 또 아들 일곱과 딸 셋을 두었으며
14 그가 첫째 딸은 여미마라 이름하였고 둘째 딸은 긋시아라 이름하였고 셋째 딸은 게렌합북이라 이름하였으니
15 모든 땅에서 욥의 딸들처럼 아리따운 여자가 없었더라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그들의 오라비들처럼

기업을 주었더라
16 그 후에 욥이 백사십 년을 살며 아들과 손자 사 대를 보았고
17 욥이 늙어 나이가 차서 죽었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 케쉬타(11절) 고대 화폐단위
* 겨리(12절) 두 짐승을 한 짝으로 해서 끄는 쟁기. 여기서는 ‘둘’을 나타내는 수사로 쓰임
* 여미마, 긋시아, 게렌합북(14절) ‘여미마’는 ‘비둘기’를, ‘긋시아’는 ‘계피 향기’를, ‘게렌합북’은 눈 화장을 위한

도구를 넣어 두는 그릇인 ‘눈 화장품의 뿔’을 의미함. 이들의 미모가 상당히 뛰어났음을 알 수 있음
욥이 친구들을 위해 기도하자 여호와는 욥의 곤경을 돌이키시고 이전 소유보다 갑절을 주십니다.

욥의 형제자매와 친구들이 와서 함께 음식을 먹고 위로하며 재물을 나눕니다.

욥의 재산은 곱절이 되었고 7남 3녀를 두었는데, 딸들은 아리따웠습니다.

욥은 140년을 살며 아들 손자 4대를 보고 죽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화합과 채우심의 장 (42:10~11)
하나님이 욥에게 다시 부으시는 복은 이전의 갑절로 임합니다. 기적의 시작은 바로 기도였습니다.

욥이 마음을 열어 친구들을 용서하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자, 하나님은 욥을 모든 곤경으로부터 건져 내십니다.

용서가 있는 곳에 치유가 임하고 화해의 장이 열리는 기적이 일어납니다.

하나님은 욥에게 이전의 소유보다 두 배를 더하심으로 물질을 회복시키십니다.

그런 다음에는 떠났던 형제자매와 친구들이 되돌아오게 하심으로 관계를 회복시키십니다.

욥은 그들과 그동안의 아픔과 슬픔을 나누며 위로를 얻고, 또 경제적인 도움도 받습니다.

사랑의 화합을 통해 욥은 다시 공동체 안으로 돌아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이 탁월한 경륜으로 행하시는 일에는 언제나 감격이 넘칩니다.
- 기도와 용서를 통해 관계 혹은 물질이 회복되는 은혜를 경험하고 있나요?

내게 회복이 절실히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해피 엔딩 (42:12~17)
하나님은 의로운 자에게 반드시 복을 주십니다.

욥은 고난을 통해 하나님의 위대하심과 자신의 한계를 깨닫고 회개하며 하나님만 바라보게 됩니다(42:5).

하나님은 고난을 통해 사사로운 이기심과 욕심을 추구하는 자들을 걸러 내십니다.

하나님은 의로움을 추구하는 자에게 세상의 이로움도 풍족하게 누리게 하십니다.

만일 욥이 자신의 이로움을 구하는 자였다면 회복할 수 없었을 것입니다.

한평생 의로움을 추구한 욥에게 하나님은 많은 가축과 자녀를 주시고, 140년을 더 살면서 4대에 걸친

자손의 복을 보게 하십니다. 인생의 해피 엔딩은 이로움을 바라는 자가 아니라, 의로움을 구하는 자에게 허락됩니다.

욥의 의로운 삶과 하나님이 베푸신 복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 신앙생활에서 의로움과 이로움의 내적 싸움 중 어느 쪽이 우세한가요?

욥이 돌려받은 갑절의 회복은 무엇을 시사해 주나요?


오늘의 기도
저를 아프게 한 사람들을 위해 기도할 때 상처와 고통은 걸림돌이 아니라 디딤돌이 될 줄 믿습니다.
복되고 성숙한 삶을 위한 산고(産苦)를 잘 이겨 내, 승리의 기쁨을 맛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