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신명기 (신)

(45)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할 선지자 (신18:15~22)

by Stephen. 2013. 3. 27.

 


하나님의 말씀을 대언할 선지자 (신명기18:15~22)


15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찌니라

16 이것이 곧 네가 총회의 날에 호렙 산에서 너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한 것이라 곧 네가 말하기를

나로 다시는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 다시는 이 큰 불을 보지 않게 하소서

두렵건데 내가 죽을까 하나이다 하매

17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그들의 말이 옳도다

18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고하리라

19 무릇 그가 내 이름으로 고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

20 내가 고하라고 명하지 아니한 말을 어떤 선지자가 만일 방자히 내 이름으로 고하든지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면

선지자는 죽임을 당하리라 하셨느니라

21 네가 혹시 심중에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의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22 만일 선지자가 있어서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의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방자히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 말찌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하나님은 모세와 같은 선지자 한 사람을 일으키실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말씀을 그 입에 두시고, 그분의 말을 듣지 않는자는 벌하실 것입니다.

어떤 선지자의 말이 하나님의 말씀인지 알려면 그 말의 증험과 성취 여부를 통해 분별할 수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모세와 같은 선지자 (18:15-18)

세상 사람들은 점과 우상에 자신의 인생을 맡기지만,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에 인생의 닻을 고정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장차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시고, 그 입에 하나님의 말씀을 둘 것이라고 약속하셨습니다.

 이방 민족들은 신접자, 초혼자 등을 통해 신의 소리를 듣고자 했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은 하나님이 세우신 선지자를 통해 그분의 음성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구약에서는 하나님이 선지자에게 말씀을 주시고, 그들로 하여금 백성에게 전달하도록 하심으로써 그분의 뜻을 알리셨습니다.

반면,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심으로 성부 하나님의 뜻을 나타내셨습니다.

성도는 하나님이 과거 이스라엘 백성에게만 말씀하신 것이 아니라, 오늘 내게도 말씀하신다는 사실을 믿어야 합니다. 

주님이 내게 말씀하실 것이라는 기대감으로 마음과 귀를 열어 말씀에 집중합니까?

생명의 말씀으로 나를 살리시는 주님을 찬양하십시오.

 

진정한 여호와의 말씀이라면 (18:19-22)

이 땅에 있는 모든 것은 한시적이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사역자와 말씀을 듣는 성도는 모두 준엄한 책임이 있습니다.

말씀 사역자는 하나님의 이름으로 하나님의 말씀만을 온전히 전해야 합니다.

성도는 주님의 종으로부터 전해지는 하나님의 말씀에 철저히 순종해야 합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선지자가 전한 말씀에 의심이 생길 경우 그 말씀의 증험과 성취 여부를 기준으로 참 선지자와

거짓 선지자를 분별할 수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반드시 이뤄지기 때문입니다.

한편,자신이 마음대로 생각해 낸 말을 하나님의 이름이나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전하는 선지자는 죽음을 면치 못했습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자신의 생각을 전하는 사람을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 생각을 따라 가감하지 않고 하나님의 말씀만 전하는 사역자입니까?

내게 주시는 하나님의 음성에 귀 기울이고자 성경을 늘 가까이합니까?

 

오늘의 기도

구약시대에는 선지자들을 통해,

이제는 성경과 주님의 사역자들을 통해서 깨닫게 하시니 감사합니다.

저를 향한 하나님의 말씀에 자신을 쳐서 복종하며 순종의 제물로 드리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