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신약권/데살로니가전서(살전)

(6) 늘 기뻐하고 기도하며 감사하는 것이 영성이다 (살전5:12~28)

by Stephen. 2014. 9. 5.

 


 늘 기뻐하고 기도하며 감사하는 것이 영성이다 (데살로니가전서 5:12~28)


오늘의 말씀요약

바울은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고 악을 악으로 갚지 말며 서로 화목하게 지내라고 권합니다.

항상 기뻐하고 기도하며 범사에 감사하고, 성령과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합니다.

바울은 기도 부탁과 문안 인사, 주의 은혜를 전하며 편지를 마무리합니다.


바울의 권면(5:12-22)

“12 형제들아 우리가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 가운데서 수고하고

주 안에서 너희를 다스리며 권하는 자들을 너희가 알고

13 그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사랑 안에서 가장 귀히 여기며 너희끼리 화목하라

14 또 형제들아 너희를 권면하노니 게으른 자들을 권계하며 마음이 약한 자들을 격려하고

힘이 없는 자들을 붙들어 주며 모든 사람에게 오래 참으라

15 삼가 누가 누구에게든지 악으로 악을 갚지 말게 하고 서로 대하든지

모든 사람을 대하든지 항상 선을 따르라

16 항상 기뻐하라

17 쉬지 말고 기도하라

18 범사에 감사하라 이것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이니라

19 성령을 소멸하지 말며

20 예언을 멸시하지 말고

21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고 22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


축복 기도와 당부(5:23-28)

“23 평강의 하나님이 친히 너희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고 또 너희의 온 영과 혼과 몸이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강림하실 때에 흠 없게 보전되기를 원하노라

24 너희를 부르시는 이는 미쁘시니 그가 또한 이루시리라

25 형제들아 우리를 위하여 기도하라

26 거룩하게 입맞춤으로 모든 형제에게 문안하라

27 내가 주를 힘입어 너희를 명하노니 모든 형제에게 이 편지를 읽어 주라

28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가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 권계하며(14절) : ‘경고하다’, ‘충고하다’, ‘명심하게 하다’라는 뜻이다.

* 소멸하지 말며(19절) : 성령의 활동이나 역사를 제한하거나 배격하지 말라는 뜻이다.

* 미쁘시니(24절) : ‘신실하다’, ‘믿을 만하다’라는 의미다.


오늘의 말씀해설

바울의 권면(5:12-22)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교회 지도자와 성도가 단결할 때,

교회 공동체에 성령의 역사가 강력하게 일어납니다. 이를 위해 성도는 교회 지도자들을 존경해야 합니다.

한편 게으른 사람을 타이르고, 마음이 약한 사람을 격려하며, 힘이 없는 사람을 붙들어 주어

그들이 넘어지거나 교회를 떠나지 않게 해야 합니다. 어느 누구에게도 악을 악으로 갚지 말고,

모든 사람을 선하게 대하며 화목한 공동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악에 대한 심판은 하나님이 하십니다.

성도가 항상 기뻐할 수 있는 이유는 끊임없이 기도하며 주님과 소통하고 동행함으로써

모든 것에 감사하는 절대 긍정의 삶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입니다.

도는 기도 훈련, 말씀 훈련,

경건 훈련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루며 성령의 역사가 불 일 듯 일어나기를 소망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하나님이 원하시는 교회 공동체는 어떤 모습일까요?

- 적용 질문: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 뜻을 이루기 위해 무엇에 더 힘써야 할까요?


축복 기도와 당부(5:23-28)

부르신 이들을 끝까지 인도하시는 신실하신 하나님을 의지할 때, 우리는 거룩함을 지키며

믿음의 경주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거룩함은 성도 자신의 노력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래서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를 온전히 거룩하게 하시길 하나님께 간구합니다.

주님이 다시 오실 때, 그들이 주님의 순결한 신부로 서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바울은 데살로니가 성도에게 자신들을 위해 기도해 달라고 겸손히 부탁합니다.

신앙의 역사는 기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멀리 떨어져 있어도 주 안에서 한 몸을 이룬 성도가

서로를 위해 기도하며 믿음을 나눌 때,

놀라운 하나님의 일이 이루어지고 하나님 나라는 더욱 든든히 서 갑니다.

- 묵상 질문: 그리스도인의 성화(聖化)를 위해 필요한 믿음과 기도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내 안에서 어떤 흠을 발견했다면, 어떻게 해야 거룩해질 수 있을까요?


오늘의 기도

제게는 그럴 만한 능력이 없지만 저를 부르신 하나님의 신실하심이

제 삶을 거룩하게 보전해 주실 것을 믿습니다!

모든 상황 가운데 기뻐하고, 기도하고, 감사함으로 주님의 거룩한 뜻을 날마다 이루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