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사도행전 25:6~12)
6 베스도가 그들 가운데서 팔 일 혹은 십 일을 지낸 후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이튿날 재판 자리에 앉고
바울을 데려오라 명하니
7 그가 나오매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유대인들이 둘러서서 여러 가지 중대한 사건으로 고발하되
능히 증거를 대지 못한지라
8 바울이 변명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내가 도무지 죄를 범하지 아니하였노라 하니
9 베스도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더러 묻되 네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사건에 대하여
내 앞에서 심문을 받으려느냐
10 바울이 이르되 내가 가이사의 재판 자리 앞에 섰으니 마땅히 거기서 심문을 받을 것이라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나이다
11 만일 내가 불의를 행하여 무슨 죽을 죄를 지었으면 죽기를 사양하지 아니할 것이나 만일 이 사람들이
나를 고발하는 것이 다 사실이 아니면 아무도 나를 그들에게 내줄 수 없나이다 내가 가이사께 상소하노라 한대
12 베스도가 배석자들과 상의하고 이르되 네가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니 가이사에게 갈 것이라 하니라
* 상소하노라(11절) 가이사에게 상소하는 것은 로마 시민만의 특권이었다.
오늘의 말씀요약
베스도가 가이사랴에서 바울을 재판합니다. 유대인들은 바울을 고소했지만 그 죄에 대한 증거를 대지 못합니다.
베스도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으려 바울에게 예루살렘에서 심문받겠는지 묻자,
바울은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다며 가이사에게 상소하겠다고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바울의 무죄(25:6-8)
가이사랴에서 바울에 대한 재판이 다시 열립니다. 이번에는 베스도 총독 앞에서입니다. 예루살렘에서 온
유대인들은 여전히 바울의 죄목에 대한 증거를 대지 못합니다. 이는 고소한 자들의 불의를 드러낼 뿐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 대해 전혀 죄를 범하지 않았다고 말합니다.
유대의 종교나 정치적인 면에서 바울을 고소할 근거가 전혀 없습니다. 심문과 재판이 오랫동안 진행되지만
결국 바울을 고소한 유대인들은 증거를 대지 못합니다. 이는 바울이 무죄하다는 반증입니다.
결백함은 자신이 알고 하나님이 아십니다. 잘못이 없는 사람은 억울한 상황을 당해도
당당할 수 있고, 언젠가는 무고함이 밝혀집니다.
- 묵상 질문: 유대인들이 바울을 고발할 만한 결정적인 증거를 대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억울한 일을 당할 때 그 억울함을 하나님의 방법으로 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가이사에게 상소하는 바울(25:9-12)
바울에게 죄가 없음을 알면서도 베스도는 유대인들의 환심 얻는 편을 택합니다. 유대인들이 원하는 대로
예루살렘에서 재판하자고 제안한 것입니다. 바울은 이미 자기를 죽이려는 유대인들의 술수를 경험한 바
있지만 예루살렘에 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제안을 합니다. 가이사에게
상소하겠다는 것입니다. 죄가 있으면 벌을 달게 받겠지만, 죄 없는 상황에서 이대로 죽을 수는 없다는 것이
바울의 입장입니다. 바울은 자신에게 있는 로마 시민권을 백분 활용합니다. 이제 바울의 목적지는
예루살렘이 아니라 로마로 바뀝니다. 주님이 바울에게 예고하셨던 대로 된 것입니다.
바울은 로마에 가서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것입니다.
바울이 고난을 받는 가운데도 하나님은 바울과 함께 주님의 뜻을 이루어 가십니다.
- 묵상 질문: 바울이 로마에 가기로 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내가 계획한 일보다 하나님의 뜻을 이루기 위해 더 노력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뜻하지 않게 계획이 바뀌어 다른 방향으로 일이 진행될 때, 당황하거나 불평하지 않고
하나님이 하실 일을 기대하기 원합니다.
모든 상황 가운데서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하나님을 신뢰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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