죽음은 삶을 보여 주는 거울입니다 (열왕기하 9:27~37)
27 유다의 왕 아하시야가 이를 보고 정원의 정자 길로 도망하니 예후가 그 뒤를 쫓아가며 이르되
그도 병거 가운데서 죽이라 하매 이블르암 가까운 구르 비탈에서 치니 그가 므깃도까지 도망하여 거기서 죽은지라
28 그의 신복들이 그를 병거에 싣고 예루살렘에 이르러 다윗 성에서 그들의 조상들과 함께 그의 묘실에 장사하니라
29 아합의 아들 요람의 제십일년에 아하시야가 유다 왕이 되었었더라
30 예후가 이스르엘에 오니 이세벨이 듣고 눈을 그리고 머리를 꾸미고 창에서 바라보다가
31 예후가 문에 들어오매 이르되 주인을 죽인 너 시므리여 평안하냐 하니
32 예후가 얼굴을 들어 창을 향하고 이르되 내 편이 될 자가 누구냐 누구냐 하니 두어 내시가 예후를 내다보는지라
33 이르되 그를 내려 던지라 하니 내려 던지매 그의 피가 담과 말에게 튀더라 예후가 그의 시체를 밟으니라
34 예후가 들어가서 먹고 마시고 이르되 가서 이 저주받은 여자를 찾아 장사하라 그는 왕의 딸이니라 하매
35 가서 장사하려 한즉 그 두골과 발과 그의 손 외에는 찾지 못한지라
36 돌아와서 전하니 예후가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그 종 디셉 사람 엘리야를 통하여 말씀하신 바라
이르시기를 이스르엘 토지에서 개들이 이세벨의 살을 먹을지라
37 그 시체가 이스르엘 토지에서 거름같이 밭에 있으리니 이것이 이세벨이라고 가리켜
말하지 못하게 되리라 하셨느니라 하였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아하시야가 요람의 죽음을 보고 도망하나 예후의 추격을 받아 므깃도에서 죽습니다.
치장을 하고 예후를 맞이한 이세벨은 내시들에 의해 창밖으로 던져져 죽습니다.
장사하려 그의 시체를 찾으나 두골과 발, 손밖에 없습니다. 엘리야를 통해 하신 여호와의 말씀이 이뤄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아하시야의 죽음(9:27~29)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따르거나 죄인의 길에 서지 않습니다. 당시 유다는 악한 이스라엘과 연합하고 있었습니다.
유다 왕 아하시야의 어머니는 아합과 이세벨의 딸이었는데, 아하시야는 어머니를 좇아 다윗의 길이 아닌
아합의 길을 따르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습니다(대하 22:3~4). 아하시야의 죽음도 아합 가문의 다른 왕들처럼
심판의 결과입니다. 아하시야는 병거에 타고 있다가 예후의 공격을 받아 죽었는데,
이는 아합이 죽을 때의 상황과 비슷합니다(왕상 22:34~37). 아하시야가 유다를 다스린 기간은 1년입니다.
열왕기에서 왕의 통치 기간이 짧은 것은 그에게 하나님의 심판이 임했음을 보여 줍니다.
세상과의 타협은 우리를 죄로 이끌어 하나님의 길에서 벗어나게 함을 명심하십시오.
- 묵상 질문: 예후가 유다 왕 아하시야까지 쫓아가서 죽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눈앞의 이익을 위해 하나님이 기뻐하시지 않는 일을 하려 한 적은 없었는지 생각해 보세요.
이세벨의 죽음(9:30~37)
하나님 백성으로 하여금 하나님을 떠나게 하는 것만큼 큰 죄는 없습니다. 눈 화장과 머리치장을 화려하게 한
이세벨은 풍요의 신 바알의 아내를 연상시킵니다. 온 이스라엘을 바알 숭배에 빠뜨린 이세벨은 바알교의 화신과 같습니다.
이세벨이 예후에게 ‘시므리’라고 한 것은 7일 천하로 막을 내린 시므리의 쿠데타처럼, 예후의 모반도
곧 좌절될 것이라는 조롱입니다. 교만하고 사악한 이세벨은 비참한 최후를 맞습니다.
예후의 명을 따른 내시에 의해 창문 밖으로 내던져진 것입니다. 아하시야는 그나마 조상의 무덤에 묻혔으나,
이세벨은 엘리야의 예언대로 개들의 밥이 됩니다. 우리는 눈에 보이는 우상과 은밀하게 마음을 사로잡는
무형의 우상을 경계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어떤 우상도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 묵상 질문: 이세벨의 처참한 최후는 무엇을 알려 주나요?
- 적용 질문: 하나님보다 더 마음을 쏟는 대상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그것은 어떤 면에서 위험한가요?
오늘의 기도
제 생각과 삶 속에 세상의 풍요를 추구하는 바알 우상이 자꾸만 자리 잡는 것을 고백합니다.
죄의 결국은 심판과 죽음임을 날마다 마음에 새김으로 죄악의 길에 서지 않고,
말씀과 성령으로 충만한 하나님의 사람으로 서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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