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예레미야 (렘)

(72) 마음에 새겨 주신 영원한 새 언약 (렘31:31~40)

by Stephen. 2020. 9. 17.

 


마음에 새겨 주신 영원한 새 언약 (예레미야31:31~40)


3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날이 이르리니 내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새 언약을 맺으리라
32 이 언약은 내가 그들의 조상들의 손을 잡고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에 맺은 것과 같지 아니할 것은

내가 그들의 남편이 되었어도 그들이 내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3 그러나 그날 후에 내가 이스라엘 집과 맺을 언약은 이러하니 곧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4 그들이 다시는 각기 이웃과 형제를 가르쳐 이르기를 너는 여호와를 알라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작은 자로부터

큰 자까지 다 나를 알기 때문이라 내가 그들의 악행을 사하고 다시는 그 죄를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5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셨느니라 그는 해를 낮의 빛으로 주셨고 달과 별들을 밤의 빛으로 정하였고

바다를 뒤흔들어 그 파도로 소리치게 하나니 그의 이름은 만군의 여호와니라
36 이 법도가 내 앞에서 폐할진대 이스라엘 자손도 내 앞에서 끊어져 영원히 나라가 되지 못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위에 있는 하늘을 측량할 수 있으며 밑에 있는 땅의 기초를 탐지할 수 있다면

내가 이스라엘 자손이 행한 모든 일로 말미암아 그들을 다 버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38 보라, 날이 이르리니 이 성은 하나넬 망대로부터 모퉁이 문에 이르기까지

여호와를 위하여 건축될 것이라 말씀이니라
39 측량줄이 곧게 가렙 언덕 밑에 이르고 고아로 돌아
40 시체와 재의 모든 골짜기와 기드론 시내에 이르는 모든 고지 곧 동쪽 마문의 모퉁이에 이르기까지

여호와의 거룩한 곳이니라 영원히 다시는 뽑거나 전복하지 못할 것이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날이 이르면 하나님이 백성과 새 언약을 맺으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들 마음에 법을 기록하시고, 그들의 악행을 사하실 것입니다.

해와 달과 별들이 폐해지지 않는 것처럼 이스라엘도 영원히 끊어지지 않을 것입니다.

하나님을 위해 성이 건축되어 다시는 뽑히거나 전복되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새 언약 (31:31~34)
언약은 택하신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사랑에 기초합니다.

출애굽 당시 시내산에서 맺은 모세 언약으로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유지할 수 없었습니다.

아담으로부터 원죄를 상속받은 백성이 하나님과의 언약을 지속적으로 파기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절망적 상황에서 하나님은 새 언약을 통해 역전의 은혜를 주십니다.

“내가 나의 법을 그들의 속에 두며 그들의 마음에 기록하여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될 것이라”(33절).

옛 언약은 돌판에 기록되었지만 새 언약은 마음에 기록되기에 파기되는 일이 없습니다.

마음에 새기니 모든 사람이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충만해집니다. 무엇보다 영원히 죄 사함을 받습니다.

새 언약은 예수님의 죽으심과 부활 이후 성령이 언약 백성 안에 오심으로 완성됩니다.
 - 모세 언약의 한계는 무엇이며 새 언약의 유익은 무엇인가요?

내 마음에 새겨진 말씀이 선물한 가장 큰 유익은 무엇인가요?


변함없는 하나님의 언약 (31:35~40)
하나님은 창조 질서를 세우시고 유지하시는 분입니다.

하늘의 해가 낮을 주관하고 달과 별들이 밤을 주관하는 것은 불변의 자연 법칙입니다.

이 법칙이 결코 깨질 수 없듯이 하나님이 이스라엘 백성과 맺으신 언약도 깨지거나 폐기되지 않습니다.

하나님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기 백성을 포기하거나 버리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신실하시며 그분의 언약은 영원불변합니다. 포로가 되었던 백성을 돌아오게 하시는 그날이 되면,

무너진 예루살렘성이 하나님을 위해 다시 건축될 것입니다.

재건된 예루살렘성은 거룩한 곳이 되고 다시는 파괴되지 않을 것입니다.

예루살렘성에 관한 이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으로 온전히 성취됩니다(계 21:2~27).
 - 하나님이 언약의 불변함을 설명하기 위해 예로 드신 것은 무엇인가요?

내가 변치 않는 언약의 말씀을 붙잡고 담대히 행할 일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죄의 깊은 수렁에서 저를 건지시고 절대 파기되지 않을 새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

제 마음에 하나님의 법을 새겨, 이 땅에서 영원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답게 살아가게 하소서.

포기하지 않으시는 하나님 사랑에 힘입어 저와 공동체가 굳게 서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