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시편 (시)

(170) 말씀을 사랑하는 열심, 말씀으로 살아나는 생명 (시119:41~56)

by Stephen. 2019. 8. 1.

 


말씀을 사랑하는 열심, 말씀으로 살아나는 생명 (시편119:41~56)


41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주의 인자하심과 주의 구원을 내게 임하게 하소서
42 그리하시면 내가 나를 비방하는 자들에게 대답할 말이 있사오리니 내가 주의 말씀을 의지함이니이다
43 진리의 말씀이 내 입에서 조금도 떠나지 말게 하소서 내가 주의 규례를 바랐음이니이다
44 내가 주의 율법을 항상 지키리이다 영원히 지키리이다
45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46 또 왕들 앞에서 주의 교훈들을 말할 때에 수치를 당하지 아니하겠사오며
47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스스로 즐거워하며
48 또 내가 사랑하는 주의 계명들을 향하여 내 손을 들고 주의 율례들을 작은 소리로 읊조리리이다
49 주의 종에게 하신 말씀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내게 소망을 가지게 하셨나이다
50 이 말씀은 나의 고난 중의 위로라 주의 말씀이 나를 살리셨기 때문이니이다
51 교만한 자들이 나를 심히 조롱하였어도 나는 주의 법을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52 여호와여 주의 옛 규례들을 내가 기억하고 스스로 위로하였나이다
53 주의 율법을 버린 악인들로 말미암아 내가 맹렬한 분노에 사로잡혔나이다
54 내가 나그네 된 집에서 주의 율례들이 나의 노래가 되었나이다
55 여호와여 내가 밤에 주의 이름을 기억하고 주의 법을 지켰나이다
56 내 소유는 이것이니 곧 주의 법도들을 지킨 것이니이다

 

오늘의 말씀요약

시편 기자는 말씀을 의지하는 자신에게 주님의 인자와 구원이 임하기를 간구합니다.

그는 주님의 법도들을 구하므로 자유롭게 걸어갈 것입니다.

그가 고난 중에도 위로받는 것은 주님 말씀이 그를 살리셨기 때문입니다.

말씀은 그의 노래가 되고, 순종은 그의 소유가 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하나님 말씀을 의지함 (119:41~48)
하나님 말씀은 순종하는 사람에게 산 증거를 남깁니다.

그러므로 지혜로운 사람은 ‘말씀대로’ 그의 삶에 이루어 주시길 간구합니다.

말씀을 의지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인자하심과 구원을 경험함으로써 비방자들에게 진리의 말씀을 담대히 증언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의 진실함을 아는 사람은 말씀을 사랑하며 즐거워합니다.

이러한 마음은 말씀을 항상 지키겠다는 결단으로 이어집니다.

반면 하나님의 계명과 교훈을 속박으로 여기며 떠나는 것은 어리석은 태도입니다.

하나님이 말씀으로 그어 주신 선을 지켜야 험난한 인생길에서 넘어지지 않고 참된 자유를 누릴 수 있습니다. 
 - 하나님 말씀을 의지하는 사람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42절) 일상생활에서 말씀을 사랑하는 내 마음은 어떻게 드러나나요?


고난 중의 위로 (119:49~56)
하나님 말씀은 과거에 묻혀 버린, 생명력 없는 문자가 아닙니다.

과거에 나를 살린 말씀은 오늘도 살아서 나를 살리는 능력으로 역사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주신 약속의 말씀은 세상에서 조롱당하고 고난당하는 성도에게 소망과 위로가 됩니다.

고난 중에 우리가 할 일은 약속의 말씀을 기억하고, 하나님께 그 약속을 기억해 주시길 간구하는 것입니다.

성도에게 고난은 말씀의 힘을 경험할 기회가 됩니다. 자신을 ‘주의 종’(49절)이라 칭한 시편 기자는 율법을 무시하고

버리는 악인을 볼 때 거룩한 분노가 타오를 만큼(53절) 하나님 말씀을 사랑했습니다.

내가 하나님을 주인으로 모시고 그분의 종으로 살고 있다는 표지는 그분의 법도를 지키는 것입니다.

이를 자신의 소유로 여기는 것입니다. 말씀의 가치를 아는 사람은 나그네 인생길에서 오직 말씀을 위안과 노래로 삼습니다. 
 - ‘주의 종’과 ‘악인’은 어떤 모습으로 구분되나요?

어려움을 당할 때 나는 어떤 말씀을 기억하고 위로와 소망을 얻나요?

 

오늘의 기도

주님의 제자로 오늘을 사는 일이 힘겹지만 하나님의 자비와 구원을 믿기에 제 믿음의 걸음은 자유롭습니다.

순간순간 저를 깨우치시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와 소망을 품게 하소서.

전심으로 말씀을 따르는 신실한 삶과 헌신이 오늘에서 내일로 끝없이 이어지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