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다니엘 (단)

(34) 이미 준비된 기도 응답 (단10:10~21)

by Stephen. 2013. 2. 3.

 


이미 준비된 기도 응답 (다니엘10:10~21)


응답하시는 하나님
10 한 손이 있어 나를 어루만지기로 내가 떨더니 그가 내 무릎과 손바닥이 땅에 닿게 일으키고
11 내게 이르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 다니엘아 내가 네게 이르는 말을 깨닫고 일어서라
내가 네게 보내심을 받았느니라 그가 내게 이 말을 한 후에 내가 떨며 일어서매
12 그가 내게 이르되 다니엘아 두려워하지 말라 네가 깨달으려 하여 네 하나님 앞에 스스로 겸비케 하기로

결심하던 첫날부터 네 말이 들으신바 되었으므로 내가 네 말로 인하여 왔느니라
13 그런데 바사국 군이 이십일 일 동안 나를 막았으므로 내가 거기 바사국 왕들과 함께 머물러 있더니

군장 중 하나 미가엘이 와서 나를 도와주므로
14 이제 내가 말일에 네 백성의 당할 일을 네게 깨닫게 하러 왔노라 대저 이 이상은 오래 후의 일이니라
15 그가 이런 말로 내게 이를 때에 내가 곧 얼굴을 땅에 향하고 벙벙하였더니
16 인자와 같은 이가 있어 내 입술을 만진지라 내가 곧 입을 열어 내 앞에 섰는 자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주여 이 이상을 인하여 근심이 내게 더하므로 내가 힘이 없어졌나이다
17 내 몸에 힘이 없어졌고 호흡이 남지 아니하였사오니

내 주의 이 종이 어찌 능히 내 주로 더불어 말씀할 수 있으리이까
전쟁에 능하신 하나님
18 또 사람의 모양 같은 것 하나가 나를 만지며 나로 강건케 하여
19 가로되 은총을 크게 받은 사람이여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 강건하라 강건하라
그가 이같이 내게 말하매 내가 곧 힘이 나서 가로되 내 주께서 나로 힘이 나게 하셨사오니 말씀하옵소서
20 그가 이르되 내가 어찌하여 네게 나아온 것을 네가 아느냐

이제 내가 돌아가서 바사군과 싸우려니와 내가 나간 후에는 헬라군이 이를 것이라
21 오직 내가 먼저 진리의 글에 기록된 것으로 네게 보이리라 나를 도와서 그들을 대적하는 자는

너희 군 미가엘뿐이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바사국 군(13절) 바사(페르시아)를 지키면서 그 나라를 담당하던 악한 영 혹은 타락한 천사들로 이뤄진 악한 세력
*미가엘(13절) 가브리엘과 함께 성경에 언급된 천사장 가운데 하나로, 구약에서는 다니엘서에만 등장함.

여기서는 다니엘에게 가려는 가브리엘을 도와 바사국 군과 싸우는 군대장관으로 나타나 있음
가브리엘은 다니엘이 기도한 첫날부터 오려 했지만, 바사국 군이 막는 바람에 21일 동안이나 지체됩니다.

다니엘이 실신하자 사람 모양 같은 것이 그를 만지며

“두려워하지 말라,평안하라, 강건하라”라고 말해 다시 힘을 얻게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응답하시는 하나님 (10:10-17)
하나님은 성도의 기도에 응답하길 기뻐하십니다.

하나님은 우리가 기도하겠다고 마음을 정한 순간부터 응답을 준비해 놓으십니다.

다니엘이 겸비하여 기도하기로 결심한 첫날에 이미 하나님께 보냄을 받은 천사가 이상을 본 후

기절한 다니엘의 앞에 나타났습니다.
그 천사는 바사국 군에 21일 동안 가로막혀 있다가 천사장 미가엘의 도움으로 이제 왔다고 했습니다.

바사국 군은 공중 권세를 잡은 악한 사탄의 세력입니다.

천사는 오랜 후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임할 일을 다니엘에게 깨닫게 하려고 온 것입니다.

하나님은 그분의 뜻과 계획을 알기 위해 전심으로 간구하는 사람들의 기도에 응답하십니다.

기도는 영적전투입니다. 응답이 더딘 것 같아도,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는 하나님께 포기하지 말고 기도해야 합니다.
- 하나님의 뜻을 알기 위해 겸비한 자세로 기도합니까?

기도 응답이 더딜 때에도 낙심하지 않고 지속적으로 기도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전쟁에 능하신 하나님 (10:18-21)
하나님은 주권적 계획에 따라 그분의 백성을 다스리십니다.

천사는 다니엘에게 ‘큰 은총을 받은 사람’이라고 부르며 격려했습니다.

두려워하지 말고 평안하며 강건하라는 권고에 기운을 차린 다니엘은 천사가 전하는 말을 들었습니다.

천사는 이제 돌아가서 바사 군과 싸울 것이며, 후에 헬라 군이 이를 것이라고 했습니다.

천사는 하나님의 백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영적 전쟁을 벌일 것입니다.

실제로 유다 백성이 바사 제국에 있는 동안 성전재건, 에스더를 통한 구원, 에스라와 느헤미야의 귀환과

성벽 재건 등 회복과 구원이 일어납니다.

전쟁에 능하신 하나님은 이 세상의 위협으로부터 그분의 백성을 보호하시고 구원하십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이 세상에서 환난을 당할지라도 담대해야 합니다.
- 나를 위해 싸우시며 일하시는 하나님을 온전히 의지합니까?

 “두려워하지 말라, 평안하라,강건하라”라는 말씀을 믿음으로 취합니까?


오늘의 기도
기도 응답이 더딜지라도 하나님의 때를 기다리며 인내하게 하소서.

하늘의 하나님이 제 기도를 들으시고

하나님의 때에 응답하시며 새 일을 행하실 것을 믿음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