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와 함께 죽고 부활의 능력으로 살다 (고린도전서 15:20~34)
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21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으니 죽은 자의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는도다
22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23 그러나 각각 자기 차례대로 되리니 먼저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강림하실 때에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요
24 그 후에는 마지막이니 그가 모든 통치와 모든 권세와 능력을 멸하시고 나라를 아버지 하나님께 바칠 때라
25 그가 모든 원수를 그 발아래에 둘 때까지 반드시 왕 노릇 하시리니
26 맨 나중에 멸망받을 원수는 사망이니라
27 만물을 그의 발아래에 두셨다 하셨으니 만물을 아래에 둔다 말씀하실 때에 만물을 그의 아래에 두신 이가
그중에 들지 아니한 것이 분명하도다
28 만물을 그에게 복종하게 하실 때에는 아들 자신도 그때에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신 이에게
복종하게 되리니 이는 하나님이 만유의 주로서 만유 안에 계시려 하심이라
29 만일 죽은 자들이 도무지 다시 살아나지 못하면 죽은 자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는 자들이 무엇을 하겠느냐
어찌하여 그들을 위하여 세례를 받느냐
30 또 어찌하여 우리가 언제나 위험을 무릅쓰리요
31 형제들아 내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가진 바 너희에 대한 나의 자랑을 두고
단언하노니 나는 날마다 죽노라
32 내가 사람의 방법으로 에베소에서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 내게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지 못한다면 내일 죽을 터이니 먹고 마시자 하리라
33 속지 말라 악한 동무들은 선한 행실을 더럽히나니
34 깨어 의를 행하고 죄를 짓지 말라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가 있기로
내가 너희를 부끄럽게 하기 위하여 말하노라
* 나는 날마다 죽노라(31절) 바울의 삶이 항상 죽음의 위협에 노출되어 있음을 말한다.
끊임없이 당하는 고난과 위협을 죽음으로 표현한 것이다.
* 맹수와 더불어 싸웠다면(32절) 여기서 맹수는 에베소 원형 극장에 있는 실제 맹수보다는,
대적자의 핍박을 상징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바울이 로마 시민으로서 맹수와 싸우는 처벌을 받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이다.
오늘의 말씀요약
사망이 한 사람으로 말미암았듯이 부활도 한 사람으로 말미암습니다. 모두가 그리스도 안에서
삶을 얻는 것입니다. 마지막에 이르러 그리스도께서 모든 권세를 멸하시고 나라를 하나님께 바치실 때,
사망도 멸망할 것입니다. 따라서 의를 행하고 죄짓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부활의 첫 열매이신 예수님(15:20~28)
아담의 범죄로 세상에 죽음이 왔지만 예수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셔서 새로운 시대가
시작되었습니다. 예수님은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습니다. 예수님의 부활은 모든 성도가 죽음 가운데서
부활할 것을 보증합니다. 아담 안에서 죽음을 맛본 사람들은 이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새 생명을 얻습니다.
그리고 예수님의 재림 때에 다시 살아납니다.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신 것처럼 재림 때 모든 성도가 부활하고,
사망이 멸망당할 것입니다. 사망이 멸망하는 순간 세상 모든 만물이 그리스도의 발아래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그리스도께서는 만물과 함께 자신을 하나님께 드릴 것입니다. 부활의 날에 모든 것이 회복되며,
우리는 승리하신 주님 안에서 참된 자유와 안식과 기쁨을 얻습니다.
- 묵상 질문: 예수님이 부활의 첫 열매가 되셨다는 의미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마지막 날에 부활할 때, 어떤 삶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나요?
부활이 없는 삶의 허무함(15:29~34)
부활을 믿지 않으면 인생은 타락할 수밖에 없습니다.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기독교의 모든 신학과
윤리는 헛것이 됩니다. 성도가 하나님의 뜻대로 거룩하게 살 아무런 이유도 발견할 수 없습니다.
바울은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는 주장에 반대하는 논증으로 ‘죽은 자를 위한 세례’를 언급합니다.
물론 바울이 이 관행을 인정한 것은 아니며, 부활이 없다면서 죽은 자를 위해 대신 세례를 받는 당시 관행이
모순임을 지적한 것입니다. 바울은 자신이 온갖 위험과 고난을 감수하며 복음을 전한 이유는 죽음 이후에
더 나은 부활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힙니다.
부활이 없다면 허무주의나 쾌락주의가 우리를 기다릴 뿐입니다.
- 묵상 질문: 죽은 자의 부활과 깨어 있는 삶은 어떤 연관성이 있나요?
- 적용 질문: 방종하지 않고, 날마다 깨어서 의를 행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부활의 산 소망 되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포도나무이신 예수 그리스도께 가지인 제가
항상 붙어 있는지 점검하게 하시고,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짓지 않고 의를 행하도록 날마다 깨어 기도하게 하소서.
'≡ Bible QT 신약권 > 고린도전서 (고전)' 카테고리의 다른 글
(40) 그날의 승리는 우리 것 (고전15:50~58) (0) | 2014.06.14 |
---|---|
(39) 부활체의 본질과 영광 (고전15:35~49) (0) | 2014.06.13 |
(37) 부활이 있기에 소망이 있는 것입니다 (고전15:12~19) (0) | 2014.06.11 |
(36) 복음의 핵심,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고전15:1~11) (0) | 2014.06.10 |
(35) 모든 일을 질서 있고 화평하게 (고전14:26~40) (0) | 2014.06.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