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사무엘하 (삼하)

(47) 구원의 하나님을 찬송하는 승전가 (삼하22:1~13)

by Stephen. 2016. 2. 23.

 


구원의 하나님을 찬송하는 승전가 (사무엘하22:1~13)

 

1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 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 내가 찬송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8 이에 땅이 진동하고 떨며 하늘의 기초가 요동하고 흔들렸으니 그의 진노로 말미암음이로다
9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10 그가 또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아래는 어두캄캄하였도다
11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 위에 나타나셨도다
12 그가 흑암 곧 모인 물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둘린 장막을 삼으심이여
13 그 앞에 있는 광채로 말미암아 숯불이 피었도다
 

 

* 창수(5절)  홍수. ‘넘치는 물’은 파괴와 이로 인한 고난을 상징한다.

* 스올의 줄(6절)  근접한 사망의 위협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스올’은 무덤, 땅 밑 세계, 죽음의 상태 등을 뜻한다.

  

오늘의 말씀요약  

여호와께서 사울과 원수에게서 다윗을 구원하신 날에 다윗이 노래를 지어 여호와께 아룁니다.

여호와는 다윗의 피난처시요 구원자시며 찬송을 받으실 분입니다.

다윗이 사망의 올무가 이른 환난 중에 아뢰었더니, 하나님이 들으시고 땅과 하늘의 진동으로 응답하셨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찬송받으실 여호와(22:1~4) 

구원의 은혜를 경험한 성도가 하나님께 보일 가장 아름다운 반응은 감사와 찬송입니다.

모든 원수의 손에서 구원받은 다윗은 승리를 주신 하나님께 감사와 찬송을 드립니다. 그는 인생의 위기와

고난 가운데 체험한 하나님을 여러 이미지로 표현합니다. ‘하나님이 나의 반석과 요새와 방패, 구원의 뿔과

높은 망대와 피난처’라는 것은 하나님이 다윗에게 가장 든든하고 힘 있는 보호자가 되셨음을 말해 줍니다.

다윗은 위기의 순간마다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하나님의 구원을 경험했습니다. 오늘날 우리 역시 환난의 때에

다윗처럼 ‘나의 하나님’을 만나고 놀라운 구원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은 지금도 살아 계셔서 그분께 피하는 모든 이에게 은혜와 구원을 베풀어 주시기 때문입니다. 

- 묵상 질문: 다윗은 환난 속에서 체험한 하나님을 어떤 분으로 고백하며 찬양하나요?

- 적용 질문: 내가 경험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그 하나님을 어떻게 높이며 찬양할까요?

 

다윗의 부르짖음(22:5~13)

성도는 고난을 만나면 모든 사정을 하나님께 아뢰어야 합니다. 다윗에게 찾아온 환난은 마치 밀려오는

성난 파도처럼 매몰찼습니다. 예전에 자신을 죽이려고 혈안이 되어 있던 사울의 추격 속에서 다윗이 붙든 것은

반석이신 하나님 한 분뿐이었습니다. 다윗은 숨도 제대로 쉴 수 없을 만큼 극심한 고난 속에서

하나님께 기도로 매달렸습니다. 하나님은 다윗이 부르짖는 소리에 응답하셨습니다. 울부짖으며 기도하는

다윗을 불쌍히 여기시고 하늘에서 강림하셨습니다. 다윗의 진실한 간구를 들으시고

하나님이 거룩한 하늘 보좌에서 지상으로 내려오셔서 그를 도우신 것입니다.

성도는 자신에게 찾아오는 고난을 기도의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부르짖음이 구원의 시작입니다. 

- 묵상 질문: 다윗은 극심한 환난 가운데서 하나님의 도우심을 어떻게 경험했나요?

- 적용 질문: 지금 당장 부르짖고 기도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고백이 제 고백이 되게 하소서.

오늘 제 삶에 실제로 임하시는, 피난처 되신 주님을 만나길 원합니다.

밀려오는 거센 고난 중에도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주님으로 인해 감사와 찬송이 넘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