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말에 취하면 넘어집니다 (사무엘하16:15~23)
15 압살롬과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이르고 아히도벨도 그와 함께 이른지라
16 다윗의 친구 아렉 사람 후새가 압살롬에게 나갈 때에 그에게 말하기를 왕이여 만세, 왕이여 만세 하니
17 압살롬이 후새에게 이르되 이것이 네가 친구를 후대하는 것이냐 네가 어찌하여 네 친구와 함께
가지 아니하였느냐 하니
18 후새가 압살롬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내가 여호와와 이 백성 모든 이스라엘의 택한 자에게
속하여 그와 함께 있을 것이니이다
19 또 내가 이제 누구를 섬기리이까 그의 아들이 아니니이까 내가 전에 왕의 아버지를 섬긴 것같이
왕을 섬기리이다 하니라
20 압살롬이 아히도벨에게 이르되 너는 어떻게 행할 계략을 우리에게 가르치라 하니
21 아히도벨이 압살롬에게 이르되 왕의 아버지가 남겨 두어 왕궁을 지키게 한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소서
그리하면 왕께서 왕의 아버지가 미워하는 바 됨을 온 이스라엘이 들으리니
왕과 함께 있는 모든 사람의 힘이 더욱 강하여지리이다 하니라
22 이에 사람들이 압살롬을 위하여 옥상에 장막을 치니 압살롬이 온 이스라엘 무리의 눈앞에서
그 아버지의 후궁들과 더불어 동침하니라
23 그때에 아히도벨이 베푸는 계략은 사람이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과 같은 것이라
아히도벨의 모든 계략은 다윗에게나 압살롬에게나 그와 같이 여겨졌더라
* 아히도벨(15절) 다윗의 모사였던 자로 하나님께 물어서 받은 말씀과 같이(23절 참조)
절대적 영향력이 있는 계략을 내놓았다. 하지만 그의 이름은 역설적이게도 ‘어리석음의 형제’를 뜻한다.
오늘의 말씀요약
예루살렘에 들어온 압살롬은 다윗에게 등을 돌리고 자신을 섬기겠다는 후새의 거짓말을 믿습니다.
한편 압살롬은 아히도벨의 계략대로 아버지의 후궁들과 동침합니다.
압살롬이 다윗에게 미움받게 되었음을 온 이스라엘에 알려 그의 세력을 강화하기 위함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후새에게 속는 압살롬(16:15~19)
‘듣기 좋은 말’이 다 ‘좋은 말’은 아닙니다. 어리석은 사람은 아첨하는 소리에만 귀를 기울입니다.
다윗의 친구 후새는 다윗을 위해 목숨을 걸고 압살롬 앞에 나아갑니다. 압살롬의 자문관인 아히도벨의 계획을
방해하는 임무를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후새는 압살롬에게 충성하기로 한 것처럼 교묘한 말로 위장합니다.
압살롬은 아버지 다윗의 친구인 후새가 의심스러웠지만, 그의 화려한 말솜씨에 속아 곧 그를 받아들입니다.
압살롬 자신을 ‘왕’으로 치켜세우는 후새의 말에 넘어간 것입니다. 압살롬은 그의 말에 감추어진 의도를 파악하지
못했습니다. 자신의 귀에 달콤하게 들리는 소리에만 집중한 탓입니다. 입
에 발린 소리를 거부하고 진실에 귀 기울이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 묵상 질문: 압살롬이 후새의 말에서 특히 기분 좋게 여긴 것은 무엇이었을까요?
- 적용 질문: 듣기 좋은 말만 들으려고 하지 않나요? 이제 어떤 말을 주의 깊게 들어야 할까요?
악한 계략(16:20~23)
세상 사람들이 다 간다고 해도 그 길이 옳지 않은 길이라면, 성도는 가지 말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하나님이 인정하시는 윤리적이고 정상적인 방법으로 목적을 이루어야 합니다.
압살롬은 예루살렘을 차지하고 난 후 하루빨리 왕권을 확립하기 위해 아히도벨의 조언대로 다윗의 후궁들과
동침합니다. 온 백성 앞에서 그렇게 한 것은 다윗의 후궁들마저 압살롬 편에 섰음을 대외적으로 과시하여,
권력이 다윗에게서 압살롬으로 옮겨졌음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이는 당시 주변 나라에서 권력을 찬탈할 때
자주 사용하던 방법입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세우신 이스라엘에는 어울리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런 비윤리적인 방법으로 일을 도모하는 것을 하나님이 기뻐하실 리 없습니다.
- 묵상 질문: 본문에서 드러난 압살롬의 잘못은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옳지 않은 방법을 쓴 적이 있다면 어떤 경우인가요?
오늘의 기도
듣기에 좋은 백 마디 말보다 진심이 담긴 충고 한 마디를 귀하게 여기며 경청하는 영적 분별력을 주소서.
세상 사람들이 가고 있는 넓고 편한 길을 부러워하지 않고,
좁지만 의와 진리의 십자가 길을 기쁨으로 걷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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