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셉의 리더십과 야곱의 유언 (창세기47:23~31)
23 요셉이 백성에게 이르되 오늘 내가 바로를 위하여 너희 몸과 너희 토지를 샀노라
여기 종자가 있으니 너희는 그 땅에 뿌리라
24 추수의 오분의 일을 바로에게 상납하고 오분의 사는 너희가 가져서 토지의 종자로도 삼고
너희의 양식으로도 삼고 너희 가족과 어린아이의 양식으로도 삼으라
25 그들이 이르되 주께서 우리를 살리셨사오니 우리가 주께 은혜를 입고 바로의 종이 되겠나이다
26 요셉이 애굽 토지법을 세우매 그 오분의 일이 바로에게 상납되나
제사장의 토지는 바로의 소유가 되지 아니하여 오늘날까지 이르니라
27 이스라엘 족속이 애굽 고센 땅에 거주하며 거기서 생업을 얻어 생육하고 번성하였더라
28 야곱이 애굽 땅에 십칠 년을 거주하였으니 그의 나이가 백사십칠 세라
29 이스라엘이 죽을 날이 가까우매 그의 아들 요셉을 불러 그에게 이르되 이제 내가 네게 은혜를 입었거든
청하노니 네 손을 내 허벅지 아래에 넣고 인애와 성실함으로 내게 행하여 애굽에 나를 장사하지 아니하도록 하라
30 내가 조상들과 함께 눕거든 너는 나를 애굽에서 메어다가 조상의 묘지에 장사하라
요셉이 이르되 내가 아버지의 말씀대로 행하리이다
31 야곱이 또 이르되 내게 맹세하라 하매 그가 맹세하니 이스라엘이 침상 머리에서 하나님께 경배하니라
* 애굽 토지법(26절) 애굽의 전반적인 법체계가 아니라 토지에 관한 ‘하나의 법령’을 의미한다.
* 네 손을 내 허벅지 아래에 넣고(29절) 친밀한 관계 안에서 하는 맹세로, 이렇게 한 맹세는 대대로 성실하게 지켜야 했다.
오늘의 말씀요약
요셉은 백성에게 바로의 땅에 종자를 뿌리고 추수한 것의 5분의 1은 바치고,
남은 5분의 4로 양식을 삼게 합니다. 이스라엘 족속은 고센 땅에서 생육하고 번성합니다.
야곱은 요셉을 불러 자신이 죽으면 가나안 땅에 있는 조상의 묘지에 장사하도록 맹세하게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탁월한 리더십(47:23-26)요셉이 실행한 정책은 공정한 동시에 관용적입니다.
기근과 재정 파탄으로 국가의 존립이 위태로워지지 않도록 힘을 다하는 한편, 백성의 아픔을 어루만지며
그들에게 대가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주는 것도 잊지 않습니다.
균형 잡힌 행정은 국가와 백성 모두에게 선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요셉은 국가의 총체적인 위기 속에서도 국가의 장래를 내다봅니다. 그래서 토지세를 정립합니다.
수확의 20퍼센트만 세금으로 걷겠다는 요셉의 생각은 토지를 소유하지 못한 백성을 배려했기 때문입니다.
세율도 확정률이 아니라 수확에 따라 유동적입니다.
백성도 요셉에게 감사를 표현하며 기꺼이 정책에 따르기로 화답합니다.
요셉은 많은 사람의 필요를 골고루 만족시키는 훌륭한 지도자입니다.
- 묵상 질문: 요셉이 보여 주는 리더십은 어떠한가요?
요셉이 세운 토지법이 애굽의 통치자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었을까요?-
적용 질문: 내게 부족한 리더십은 무엇인가요? 그 부분을 어떻게 보완해 갈 수 있나요?
믿음의 유언(47:27-31)지상의 어떤 삶도 천국에 대한 소망을 대신할 수 없습니다.
야곱의 자손은 애굽 땅 고센 지역에서 생업도 얻고 자녀들도 낳으며 크게 번성했습니다.
온 땅이 기근으로 죽을 고비를 넘기는데,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생명이 넘치는 은혜를 누립니다.
하지만 애굽은 이스라엘 백성이 정착해 살 땅은 아닙니다.
야곱은 죽을 때가 가까웠음을 느끼고 요셉에게 자신을 애굽 땅이 아니라 조상들이 묻혀 있는
헤브론에 장사 지내 달라고 당부합니다. 야곱은 아무리 애굽에서 성공한 삶을 누릴지라도
하나님의 약속을 붙잡고 약속의 땅으로 돌아가겠다는 결심을 보입니다.
요셉은 아버지의 뜻에 순종합니다. 하나님의 약속은 대를 이어 전해져야 합니다.
- 묵상 질문: 야곱이 헤브론에 있는 조상의 묘지에 장사되기를 간절히 바란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자녀에게 믿음을 전수하기 위해 어떤 방법을 사용하나요?
오늘의 기도
일터에서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선한 리더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정직하고 공정하며 사람들의 형편을 돌아보는 리더가 되게 하소서.
축복의 통로가 되어 저로 인해 많은 사람이 생명을 얻고 풍성함을 누리기 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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