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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신약 성경66권의 구분(區分)

by Stephen. 2024. 4. 30.

 

 

 

 

 

< 구약성경 39권의 구분(區分) >

주후 100년경 랍비 요하난 벤 자캐(Johanan ben Zakkai)의 주재 하에 팔레스타인의 얌니아에서 개최된 종교회의에서 이루어졌다. 그 39권(929장-23,214절)이 이두메아의 현인 욥을 제외하고는 모두가 이스라엘 사람들인 30여명에 의해 씌어진 것이다.

 

오경 5권: ① 창세기, ② 출애굽기, ③ 레위기, ④ 민수기, ⑤ 신명기
역사서 12권: ① 여호수아, ② 사사기, ③ 룻기, ④ 사무엘상, ⑤ 사무엘하, ⑥ 열왕기상,                      ⑦ 열왕기하,⑧ 역대상, ⑨ 역대하, ⑩ 에스라, ⑪ 느헤미야, ⑫ 에스더.
시가서 5권: ① 욥기, ② 시편, ③ 아가 (지혜서: 2권): ① 잠언, ② 전도서
예언서 17권:

大)선지서 5권: ① 이사야, ② 예레미야, ③ 예레미야애가, ④ 에스겔, ⑤다니엘.
小)선지서 12권: ① 호세아, ② 요엘, ③ 아모스, ④ 오바댜, ⑤ 요나, ⑥ 미가, ⑦ 나훔,

                     ⑧ 하박국, ⑨ 스바냐, ⑩ 학개, ⑪ 스가랴, ⑫ 말라기

 

< 신약성경 27권의 구분 >

초기 기독교의 주요 통신 수단은 서신교환이었습니다.

  따라서 신약의 절반 이상이 서신 형식을 취하고 있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초대 교회의 위대한 전도자이며 신학자인 사도 바울은 13편(또는 14편)의 서신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수신 대상은 개인 및 교회들이며 그 내용은 공식적으로(로마서의 경우처럼)

 또는 일상 생활에 비추어(고린도전서와 빌레몬서의 경우처럼) 기독교교리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위의 분류방법은 학자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1) 바울서신과 공동서신을 합해 서신서라고하여 4복음서,역사서,서신서,예언서 등

     4가지로 분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2) 또한 바울서신중 교리를 신학적으로 심오하게 설명한 로마서를 교리서로 구분하여

     4복음서,역사서,교리서,서신서,예언서  등 5가지로 분류하기도 합니다

 

복음서 4권:

마태복음, 마가복음, 누가복음, 요한복음

역사서 1권: 사도행전
바울서신 13권:
가) 교회서신 9권:  ① 로마서,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갈라디아서, 

⑤ 에베소서,                          ⑥빌립보서,

 ⑦ 골로새서, ⑧ 데살로니가전서, ⑨ 데살로니가후서

나) 목회서신 4권: 디모데전서, 디모데후서, 디도서,  빌레몬서

         일반(공동)서신 9권: ① 히브리서, ② 야고보서, ③ 베드로전서, 

베드로후⑤ 요한1서,    ⑥ 요한2서,

 ⑦ 요한3서, ⑧ 유다서, ⑨ 요한계시록

 

 

< 신약성경의 대분류 > 

9명(히브리서를 바울이 썼다면 8명)의 저자가 50여년 동안 기록한

27권의 신약을 문학양식에 따라 구분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신약 27권의 분류
1 4


공관복음
(共觀福音)
[3권] 마태복음.마가복음.누가가복음
공관복음이란 신약성경 4복음서중 마태.마가.누가복음 3권을 일괄해서 부르는 명칭으로서,4복음서 모두가 예수의 생애와 교훈을 전하고 있지만,특히 처음 3권이 자세한 점까지 유사한 점이 많고, 또한 거의 같은 관점에서 "사실적"으로 쓰여졌다고 해서 공관복음(공통적인 관점에서 쓰여진 복음서라는 뜻)이라고 부른다.
제4복음서 [1권] 요한복음
요한복음은 공관복음과 비교할 때 부분적으로만 일치하고 기사의 배열이나 내용상 큰 차이가 나고 "해설적"으로 기술했기 때문이 특별히 분류하여 제4복음서라고 칭한다.
2

사도행전
(使徒行傳)
[1권] 사도행전
교회의 시작과 터키,그리스,로마 지역 전역에 걸친 기독교의 초기 선교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를 특별히 사도(사명을 감당하기 위해 부르심을 받은 무리라는 뜻)라고 부르며 이들이 예수의 가르침을 어떻게 주변세계에 전했는가 그 전기를 기록한 책이라는 뜻이며, 초대교회 형성의 역사가 기록되어 있기 때문에 역사서라고도 불리운다.
3


옥중서신
(獄中書信)
[4권] 에베소서.빌립보서.골로세서.빌레몬서
옥중서신이란 감옥에서 쓴 편지라는 뜻으로서, 일반적으로 사도 바울이 그 생애 말년에 로마의 감옥에 수감되어 있을 때 쓴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4개의 편지 - 빌립보서,골로새서,에베소서,빌레몬서를 가리킨다.
목회서신
(牧會書信)
[3권] 디모데전서.디모데후서.디도서
바울이 그 당시의 필요에 따라 특수한 사명을 주어 보낸 그의 동역자에게 쓴 것이다. 디모데전서는 바울이 에게해의 해안지역을 여행하는 동안 그리스의 에베소에 있는 디모데에게 쓴 편지이며, 디도서는 니고볼리(또는 마케도니아의 다른 한 성읍에서)그레데의 디도에게 쓴 편지다. 디모데후서는 두번째 투옥의 끝 무렵 로마에서 쓴 편지로서 장로나 집사의 임명,이단 또는 반대자들에 대한 반대와 교리적 순결의 유지를 위한 규정같은 교회제도와 훈육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믿음에 의한 구원을 강조하고 있다.
교리서신
(敎理書信)
[6권] 로마서.고린도전서.고린도후서.갈라디아서.데살로니가전서.데살로니가후서
일반적으로 목회서신에 넣어 분류하기도 하나 이 서신들은 특별히 초대교회 시절 기독교의 교리가 아직 정착화되지 못하고 유대교와 이방종교나 세상학문으로부터 많은 저항에 직면하면서 갈등하는 교회들에게 흔들림 없이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교리를 확고히 정착시기 위해 쓰여진 것들이기 때문에 교리서신으로 분류되기도 한다. 특히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른다는 "이신득의(以信得義)" 교리를 설파한 로마서는 신학중의 신학으로 단연 백미(白眉)로 꼽힌다.
4 공동서신
(共同書信)
[8권] 유다서.베드로전서.베드로후서.요한1서.요한2서.요한3서.히브리서.야고보서
이 용어는 위의 서신 대부분이 어느 특정한 교회나 개인에게 보내진 것이 아니라 전체의 교회를 위한 내용이라는 점에서 그렇게 사용된 것 같다. 공동서신은 히브리서와 함께 초대교회 내에서 바울과 흐름을 달리하는 기독교 사상을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5 예언서
(預言書)
[1권] 요한계시록
신약성경에서 유일하게 예언자적 성경을 지닌 책으로서 성경의 마지막 책, 묵시록이라고도 한다. 본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12제자중 가장 오래 산 사도 요한이 로마의 도미티아누스황제 때 지중해의 터키 앞 바다에 있는 밧모섬에 유배되어 그곳에서 계시를 받아 기록한 것으로서 (터키의)아시아(지방에 있는)의 로마관구의 일곱교회에 보내어진 것이다.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언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