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출애굽기 (출)

(91) 참된 일꾼은 ‘말씀대로’ 행합니다 (출38:21~31)

by Stephen. 2013. 9. 13.

 


참된 일꾼은 ‘말씀대로’ 행합니다 (출애굽기38:21~31)


충성된 일꾼
21 성막 곧 증거막을 위하여 레위 사람이 쓴 재료의 물목은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모세의 명령대로 계산하였으며
22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은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모든 것을 만들었고
23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이 그와 함께하였으니 오홀리압은 재능이 있어서 조각하며

또 청색 자색 홍색 실과 가는 베실로 수놓은 자더라
정확한 재료
24 성소 건축 비용으로 들인 금은 성소의 세겔로 스물아홉 달란트와 칠백삼십 세겔이며
25 계수된 회중이 드린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와 천칠백칠십오 세겔이니
26 계수된 자가 이십 세 이상으로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인즉 성소의 세겔로 각 사람에게 은 한 베가

곧 반 세겔씩이라
27 은 백 달란트로 성소의 받침과 휘장 문의 기둥 받침을 모두 백 개를 부어
만들었으니 각 받침마다 한 달란트씩 모두 백 달란트요
28 천칠백칠십오 세겔로 기둥 갈고리를 만들고 기둥 머리를 싸고 기둥 가름대를 만들었으며
29 드린 놋은 칠십 달란트와 이천사백 세겔이라
30 이것으로 회막 문 기둥 받침과 놋 제단과 놋 그물과 제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었으며
31 뜰 주위의 기둥 받침과 그 휘장 문의 기둥 받침이며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주위의 모든 말뚝을 만들었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 증거막(21절) 하나님과 인간이 만나는 장소로 하나님의 임재를 강조하는 표현
* 물목(21절) 물품의 목록
* 베가(26절) 구약시대의 화폐 단위. 20세 이상의 이스라엘 남자는 생명의 속전으로 은 반 세겔, 즉 1베가를 내야 했다.
* 놋 그물(30절) 번제단 안쪽 중간에 설치한 망. 재를 아래로 떨어뜨려 불이 잘 타게 하는 역할을 했다.
성막을 짓기 위해 레위 사람이 사용한 재료의 물목은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정산합니다.

이 모든 것을 만든 사람은 브살렐이고, 오홀리압은 그와 함께 조각하며 수놓는 일을 담당했습니다.

성소 건축에 든 비용은 금 29달란트 730세겔, 은 100달란트 1,775세겔, 놋 70달란트 2,400세겔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충성된 일꾼 (38:21~23)
최상의 조건 속에서도 사람이 나쁘면 결과가 좋을 수 없고, 최악의 경우라도 사람이 좋으면 희망이 있습니다.

이스라엘은 황량한 광야에서 하나님께 성막을 건축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비축해 둔 자금도, 확보된 재료도 없는 상태입니다.

더군다나 성막의 기구들은 이제껏 본 적도 없는 역사상 초유의 물건들입니다.

하지만 성막은 충성스럽고 유능한 일꾼들 때문에 성공적으로 완공됩니다.

모세는 성막 건축을 지휘하며 사람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고, 백성이 적극적으로 협조할 수 있도록 지도력을 발휘합니다.

브살렐과 오홀리압은 탁월한 재능으로 성막의 기구들을 하나님의 명령대로 제작합니다.

아론의 아들 이다말은 모든 품목을 정리해 손실을 막습니다. 하나님의 거룩한 사역은 준비된 사람을 통해 완성됩니다.
- 일을 할 때 재정이나 여건보다 중요하게 여겨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동역자들이 은사를 잘 발휘해 최상의 결과를 내도록 격려합니까?

정확한 재료 (38:24~31)
정확한 재료가 좋은 성막을 만듭니다. 잘못된 재료를 쓰면 부실 공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성막 건축에 필요한 금과 놋은 헌물로 충당하고, 은은 모든 백성에게서 반 세겔씩 거둬 사용했습니다.

나중에 놋이 부족하자 성전에서 섬기는 여인들의 거울도 사용합니다.

금과 은과 놋을 써야 할 곳을 분명히 구분해서 사용한 것입니다.

금이 부족하다고 은이나 놋을 쓰지 않았고, 금이 남는다고 은이나 놋 대신 쓰지 않았습니다.

 하나님의 명령대로 정직하게 재료를 썼기에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성막을 지을 수 있었습니다.

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세운 것마다 불로써 공적을 밝힐 것이라 경고합니다(고전 3:13).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다면 불에 타고 말 것입니다. 견고한 재료로, 올바른 방법으로 세워야 합니다.
- 인간적인 계산보다 먼저 고려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하지 못하게 처리한 일이 있다면 어떻게 회복하겠습니까?


오늘의 기도
결과만을 중시하는 세상의 방법과는 달리 올바른 과정을 중시하는 하나님의 방법을 배우기 원합니다.

하나님이 인정하시고 기뻐하시는 일에 제 은사와 재능을 온전히 쏟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