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시편 (시)

(155) 최고 통치자와 함께 누리는 승리 (시110:1~7)

by Stephen. 2019. 7. 17.

 


최고 통치자와 함께 누리는 승리 (시편110:1~7)


[다윗의 시]
1 여호와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들로 네 발판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쪽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2 여호와께서 시온에서부터 주의 권능의 규를 내보내시리니 주는 원수들 중에서 다스리소서
3 주의 권능의 날에 주의 백성이 거룩한 옷을 입고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4 여호와는 맹세하고 변하지 아니하시리라 이르시기를 너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한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5 주의 오른쪽에 계신 주께서 그의 노하시는 날에 왕들을 쳐서 깨뜨리실 것이라
6 뭇 나라를 심판하여 시체로 가득하게 하시고 여러 나라의 머리를 쳐서 깨뜨리시며
7 길가의 시냇물을 마시므로 그의 머리를 드시리로다

 

오늘의 말씀요약

하나님 오른편에 앉으신 주님이 권능의 규를 내보내 원수들 중에서 다스리십니다.

주님의 권능의 날에 백성이 즐거이 헌신하니 새벽이슬 같은 청년들이 주님께 나아올 것입니다.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른 영원한 제사장이신 주님이 진노의 날에 왕들을 치시고 뭇 나라를 심판하실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권능의 왕 (110:1~3)
메시아는 온 세상을 영원히 통치하시는 왕입니다. 하나님은 다윗에게 영원한 왕권을 약속하셨고,

다윗의 후손으로 오신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약속을 이루셨습니다.

리스도는 십자가 죽음과 부활로 사망 권세를 이기시고, 지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아 세상을 다스리십니다.

그분은 이 땅에 다시 오셔서 권능으로 모든 원수를 굴복시키시고 완전한 승리를 이루실 것입니다.

그날에 그리스도로 옷 입은 거룩한 백성은 그분과 함께 영원토록 왕 노릇 할 것입니다.

주님의 승리는 곧 성도의 승리기에 성도는 원수를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완전한 승리를 주시는 주님께 헌신하는 것은 부담이 아니라 기쁨이요 특권입니다. 
 - 본문에서 알 수 있는 주님은 어떤 분이신가요?

권능의 왕이신 주님이 친히 다스리시도록 내가 맡겨 드릴 일은 무엇인가요?

 

영원한 제사장, 온 세상의 심판주 (110:4~7)
우리 주님은 영원한 왕이시면서 제사장이십니다.

그분의 역할은 살렘 왕 멜기세덱을 통해 유추할 수 있습니다(창 14장; 히 7:1~11).

멜기세덱은 조카 롯을 구출하는 의로운 일을 위해 위험한 곳에 뛰어든 아브라함을 축복한 제사장으로,

그 생명의 시작도 끝도 알 수 없는 신비로운 존재입니다.

그처럼 예수님은 성도를 위해 일하시며, 하나님과 우리 사이의 영원한 중보자가 되십니다.

또한 그분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악한 자를 심판하심으로써 의의 나라를 이루시며, 이 일을 완수하기까지 쉬지 않으십니다.

그분을 따르는 교회와 성도의 사명도 이 땅에 의로운 하나님 나라를 세우는 것입니다.

왕 같은 제사장으로 부름받은 우리는 하나님 나라가 완성되는 그날까지 믿음의 선한 싸움을 계속 감당해야 합니다. 
 - 하나님 오른쪽에 계신 주님은 어떤 일을 하시나요?

이 땅에 하나님 나라를 세워 가기 위해 나는 구체적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오늘의 기도

이미 원수의 머리를 상하게 하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아 다스리시는 주님!

왕이신 주님의 백성으로서 온전한 순종을 드리게 하소서.

영광과 승리의 주님 앞에 서기까지 거룩한 옷을 입은 왕 같은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덕을 선전하는 데 즐거이 헌신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