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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ible QT 신약권/히브리서 (히)

(16) 양심까지 온전하게 되는 길 (히9:1~10)

by Stephen. 2014. 10. 14.

 


양심까지 온전하게 되는 길 (히브리서 9:1~10)

 

1 첫 언약에도 섬기는 예법과 세상에 속한 성소가 있더라
2 예비한 첫 장막이 있고 그 안에 등잔대와 상과 진설병이 있으니 이는 성소라 일컫고
3 또 둘째 휘장 뒤에 있는 장막을 지성소라 일컫나니
4 금향로와 사면을 금으로 싼 언약궤가 있고 그 안에 만나를 담은 금항아리와 아론의 싹 난

지팡이와 언약의 돌판들이 있고
5 그 위에 속죄소를 덮는 영광의 그룹들이 있으니 이것들에 관하여는 이제 낱낱이 말할 수 없노라
6 이 모든 것을 이같이 예비하였으니 제사장들이 항상 첫 장막에 들어가 섬기는 예식을 행하고
7 오직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홀로 일 년에 한 번 들어가되 자기와 백성의 허물을 위하여 드리는

피 없이는 아니하나니
8 성령이 이로써 보이신 것은 첫 장막이 서 있을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아직 나타나지 아니한 것이라
9 이 장막은 현재까지의 비유니 이에 따라 드리는 예물과 제사는 섬기는 자를 그 양심상 온전하게 할 수 없나니
10 이런 것은 먹고 마시는 것과 여러 가지 씻는 것과 함께 육체의 예법일 뿐이며 개혁할 때까지 맡겨 둔 것이니라

 

* 속죄소(5절)  언약궤를 덮고 있는 것으로 하나님이 죄를 사하시는 장소라 해서

‘시은좌’(施恩座)라고도 하며, 몇몇 영역본은 ‘자비의 자리’(mercy seat)로 번역했다.
  

오늘의 말씀요약  

첫 언약에도 장막과 성소가 있습니다. 제사장은 첫 장막에 들어가 섬깁니다.

둘째 장막은 대제사장이 1년에 한 번 들어가 허물을 위해 피로 제사를 드립니다.

첫 장막이 선 동안에는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 나타나지 않았는데, 이 장막은 육체의 예법일 뿐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장막의 구조(9:1~8) 

옛 언약의 장막(성소)은 하나님의 현존을 드러내는 임재 처소입니다. 하나님은 어디에나 계시지만,

택하신 백성과 함께하심을 알게 하시고자 구체적인 만남의 장소를 정하신 것입니다. 장막은 일반 백성이

출입할 수 있는 마당, 제사장들이 섬기는 성소, 1년에 한 번 대제사장만 들어갈 수 있는 지성소로 구분됩니다.

성소에는 등잔대와 진설병 상이 있고, 지성소에는 언약궤가 있습니다. 히브리서 저자는 원래 성소에 속한

기물인 금향로(출 40:26)를 지성소 안에 있는 것으로 표현했는데, 이는 현재 예수님이 하나님 곁에서

중보 기도를 올리고 계심을 알려 줍니다. 사람의 손으로 만든, ‘세상에 속한 성소’(1절)는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입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실 때 지성소의 휘장이 찢어졌고,

이후로 모든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제한 없이 하나님을 대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지성소로 들어가는 길을 예수님이 여신 것입니다. 

- 묵상 질문: 성소와 지성소가 구분되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장막의 구조과 기물들을 보며 하나님께 어떤 감사와 찬양을 올릴 수 있나요?

 

장막의 의미(9:9~10)

구약의 제사 제도는 예수 님의 죽음으로 성취될 구속 사역에 대한 상징입니다. 옛 언약은 영원하지 않고,

예수님이 오셔서 새로운 것을 세우실 때까지만 유효합니다. 먹고 마시고 씻는 것과 관련된

‘육체의 예법’은 속사람의 영적 변화를 일으키지 못하고, 단지 겉사람에게만 부분적으로 영향을 끼칩니다.

아무리 1년에 한 번씩 대속죄일에 대제사장이 짐승의 피로 제사를 드려도 사람의 양심까지

깨끗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죄인이 의인이 되는 진정한 영적 변화는 예수님 안에서만 가능합니다.  

- 묵상 질문: 구약의 제사는 어떤 한계가 있나요?

- 적용 질문: 어떻게 속사람과 양심까지 깨끗해질 수 있나요?

 

오늘의 기도  

십자가에서 흘리신 보혈로 하나님과 사람을 화평하게 하신 참대제사장 예수님을 찬양합니다.

율법과 행위로 의로워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아니라,

저를 온전하게 하시는 예수님만을 붙잡고 나아가도록 인도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