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좋은 것이 우리에게 왔습니다 (히브리서 7:11~22)
11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말미암아 온전함을 얻을 수 있었으면 (백성이 그 아래에서 율법을 받았으니)
어찌하여 아론의 반차를 따르지 않고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한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있느냐
12 제사 직분이 바꾸어졌은즉 율법도 반드시 바꾸어지리니
13 이것은 한 사람도 제단 일을 받들지 않는 다른 지파에 속한 자를 가리켜 말한 것이라
14 우리 주께서는 유다로부터 나신 것이 분명하도다 이 지파에는 모세가 제사장들에 관하여
말한 것이 하나도 없고
15 멜기세덱과 같은 별다른 한 제사장이 일어난 것을 보니 더욱 분명하도다
16 그는 육신에 속한 한 계명의 법을 따르지 아니하고 오직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되었으니
17 증언하기를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 하였도다
18 전에 있던 계명은 연약하고 무익하므로 폐하고
19 (율법은 아무것도 온전하게 못할지라) 이에 더 좋은 소망이 생기니 이것으로 우리가 하나님께 가까이 가느니라
20 또 예수께서 제사장이 되신 것은 맹세 없이 된 것이 아니니
21 (그들은 맹세 없이 제사장이 되었으되 오직 예수는 자기에게 말씀하신 이로 말미암아 맹세로 되신 것이라
주께서 맹세하시고 뉘우치지 아니하시리니 네가 영원히 제사장이라 하셨도다)
22 이와 같이 예수는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느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레위 계통의 제사 직분으로 온전할 수 있다면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다른 제사장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유다 지파에서 나신 예수님은 별다른 제사장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으로서
불멸의 생명의 능력을 따라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새로운 율법(7:11~15)
예수님은 레위 가문이 아니라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이십니다.
이는 레위 가문 제사장의 한계를 드러냅니다. 레위 가문 제사장으로 충분하다면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새로운 제사장이 필요하지 않았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대제사장의 출현으로 레위 제사장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유대교는 옛것이 되었습니다. 제사장의 한계는 율법의 한계입니다. 이는 유대교를 통한 구원이
온전하지 못함을 보여 줍니다. 이제는 유대교의 율법을 지키며 그들의 제사장을 따르는 대신,
예수님으로 말미암은 새로운 율법을 지키며 예수님을 대제사장으로 따라야 합니다.
하나님이 주신 새 율법을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그분의 온전함에 이를 수 없습니다.
- 묵상 질문: 옛 율법이 바뀌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하나님의 능력을 덧입기 위해 버려야 할 나의 옛 율법은 무엇인가요?
더 좋은 소망(7:16~22)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율법의 의미가 변했습니다. 육신에 속한 계명은 빛을 잃고,
오직 생명의 능력에 속한 계명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이 계명은 예수님으로 인해 가능하게 된 법입니다.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 예수님이 영원한 생명에 속한 새로운 법을 가져오셔서,
세상을 바꾸셨습니다. 이를 믿지 않는 자들에게는 구원이 없습니다. 예수님 외에 다른 곳에 소망을 두고 있는
사람은 하나님의 온전함에 이를 수 없습니다. 소망은 삶을 움직이는 원동력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소망을 품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살아갑니다. 그러나 잘못된 소망은 우리를 잘못된 길로 인도합니다.
예수님만이 우리의 올바른 소망이시며, 더 좋은 언약을 보증하시는 분입니다.
- 묵상 질문: 예수님이 더 좋은 언약의 보증이 되셨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 적용 질문: 마음을 빼앗기고 있는 잘못된 소망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예수님을 통해 얻은 새 생명을 옛사람의 틀 속에 가둬 놓고 있다면,
저의 고집스러운 틀을 깨 주셔서 새 생명을 누리며 살게 하소서.
모든 이기적인 생각을 내려놓고 성령께서 주시는 소망의 소리를 따라 살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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