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속의 자녀는 은혜로 삽니다 (갈라디아서 4:21~31)
21 내게 말하라 율법 아래에 있고자 하는 자들아 율법을 듣지 못하였느냐
22 기록된바 아브라함에게 두 아들이 있으니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났다 하였으며
23 여종에게서는 육체를 따라 났고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는 약속으로 말미암았느니라
24 이것은 비유니 이 여자들은 두 언약이라 하나는 시내 산으로부터 종을 낳은 자니 곧 하갈이라
25 이 하갈은 아라비아에 있는 시내 산으로서 지금 있는 예루살렘과 같은 곳이니 그가
그 자녀들과 더불어 종노릇하고
26 오직 위에 있는 예루살렘은 자유자니 곧 우리 어머니라
27 기록된바 잉태하지 못한 자여 즐거워하라 산고를 모르는 자여 소리 질러 외치라 이는 홀로 사는 자의
자녀가 남편 있는 자의 자녀보다 많음이라 하였으니
28 형제들아 너희는 이삭과 같이 약속의 자녀라
29 그러나 그때에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한 것같이 이제도 그러하도다
30 그러나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여종과 그 아들을 내쫓으라 여종의 아들이 자유 있는
여자의 아들과 더불어 유업을 얻지 못하리라 하였느니라
31 그런즉 형제들아 우리는 여종의 자녀가 아니요 자유 있는 여자의 자녀니라
* 우리 어머니(26절) 이는 종이었던 하갈과 대조를 이루는 사라를 가리킨다.
자유자인 사라는 처음엔 아이를 낳지 못했지만 결국 약속의 자녀를 낳아 하나님 백성의 어머니가 되었다.
오늘의 말씀요약
아브라함의 아들 중 하나는 여종에게서, 하나는 자유 있는 여자에게서 태어났습니다.
여종은 육체를 따라 종을 낳았고, 자유 있는 여자는 약속으로 말미암아 이삭을 낳았습니다.
우리는 이삭처럼 약속의 자녀요 자유자의 자녀며, 성령을 따라 난 자로서 유업을 얻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약속을 좇아 난 이삭(4:21~28)
똑같은 아브라함의 혈통이라도 지위와 신분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스마엘은 아들을 기다리던 아브라함이
조급한 마음에 사라 말대로 여종 하갈을 취해 낳은 육신의 아들입니다. 반면에 이삭은 하나님의 언약대로
탄생한 약속의 자녀입니다. 그래서 순서상 이삭이 늦게 태어났을지라도 언약의 공식적 계승자 메시아에 대한
약속을 성취하는 도구입니다. 바울은 이스마엘을 시내 산 율법의 대표자로,
이삭을 예수 그리스도 은혜의 대표자로 비유합니다. 인간적인 노력으로 구원을 쟁취하려는 율법주의자는
의에 도달하지 못하고 하나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하나님의 약속을 믿고 의지할 때만 성령의 역사가 시작됩니다.
- 묵상 질문: 이스마엘과 이삭은 근본적으로 어떤 차이가 있나요?
- 적용 질문: 율법의 속박에서 벗어나 복음의 자유를 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육신을 좇아 난 이스마엘(4:29~31)
육체와 성령은 양립할 수 없습니다. 육신에 속한 사람들은 말씀과 성령 아래 있는 사람들과 사사건건 대립하고
갈등합니다. 육신을 좇아 난 이스마엘은 약속을 좇아 난 이삭을 괴롭히고 학대했습니다. 이삭이 태어나지 않았으면
모든 권리와 재산이 자신에게 돌아오리라 생각했는지, 노골적으로 원한과 증오를 드러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하갈과 이스마엘을 광야로 쫓아내도록 명하셨고, 언약 백성에서 완전히
제외되도록 가지치기를 하셨습니다. 우리도 관행처럼 율법 의식들이 거룩한 은혜를 무력하게하지 않도록 주의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시간이 흘러도 첫사랑의 은혜와 감격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날마다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합니다.
다시 율법으로 돌아가 자기 의와 공로를 쌓으려 하면 죽은 신앙으로 변질됩니다.
- 묵상 질문: ‘육체를 따라 난 자’가 ‘성령을 따라 난 자’를 박해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구원의 은혜에 대한 감격이 희미하다면, 이를 회복하기 위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오늘의 기도
성취욕을 만족시키려는 세상적 가치관으로 신앙생활을 하고 있다면 돌이키기 원합니다.
열띤 봉사와 수고로 텅 빈 마음을 가리고 있진 않은지 정직하게 저를 돌아보게 하시고,
오직 십자가 은혜를 가슴 깊이 체험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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