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질은 반드시 지키되 비본질은 유연하게 (갈라디아서 2:1~10)
1 십사 년 후에 내가 바나바와 함께 디도를 데리고 다시 예루살렘에 올라갔나니
2 계시를 따라 올라가 내가 이방 가운데서 전파하는 복음을 그들에게 제시하되 유력한 자들에게 사사로이
한 것은 내가 달음질하는 것이나 달음질한 것이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3 그러나 나와 함께 있는 헬라인 디도까지도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아니하였으니
4 이는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 때문이라 그들이 가만히 들어온 것은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우리가 가진 자유를 엿보고 우리를 종으로 삼고자 함이로되
5 그들에게 우리가 한시도 복종하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복음의 진리가 항상 너희 가운데 있게 하려 함이라
6 유력하다는 이들 중에 (본래 어떤 이들이든지 내게 상관이 없으며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나니) 저 유력한 이들은 내게 의무를 더하여 준 것이 없고
7 도리어 그들은 내가 무할례자에게 복음 전함을 맡은 것이 베드로가 할례자에게 맡음과 같은 것을 보았고
8 베드로에게 역사하사 그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또한 내게 역사하사
나를 이방인의 사도로 삼으셨느니라
9 또 기둥같이 여기는 야고보와 게바와 요한도 내게 주신 은혜를 알므로 나와 바나바에게 친교의 악수를
하였으니 우리는 이방인에게로, 그들은 할례자에게로 가게 하려 함이라
10 다만 우리에게 가난한 자들을 기억하도록 부탁하였으니 이것은 나도 본래부터 힘써 행하여 왔노라
* 유력하다는 이들(6절) 사도의 영광을 누리는 예수님의 초기 제자들.
오늘의 말씀요약
바울과 바나바는 디도와 예루살렘에 갔을 때, 헬라인 디도에게 억지로 할례를 받게 하지 않았습니다.
가만히 들어온 거짓 형제들에게 복종하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사도들은 베드로를 할례자의 사도로 삼으신 이가 바울을 이방인의 사도로 부르셨음을 인정했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디도의 무할례(2:1~5)
진리는 절대적이며 비타협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본질적인 문제에는 유연하게 대처해야겠지만,
복음의 본질과 관련해서는 타협하거나 양보해서는 안 됩니다. 바울은 바나바와 함께 14년 만에
예루살렘을 방문하면서 이방 선교의 열매인 디도와 함께했습니다. 많은 유대인 성도가 할례받지 않은 디
도와 교제하는 것을 껄끄럽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 디모데에게 할례받게 했던 바울은(행 16:1~3),
디도에게만은 끝까지 할례받지 않게 합니다. 만약 디도에게 할례를 행한다면,
이방인 성도도 율법을 지켜야만 구원받는다고 오해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디도의 할례는 복음의 본질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복음을 위한 일이라면 어려움이 있더라도 끝까지 사수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바울은 왜 디도에게 끝까지 할례받지 않게 했을까요?
- 적용 질문: 복음의 본질을 지키기 위해 극복해야 할 습관이나 전통은 무엇인가요?
베드로와 바울의 역할 분담(2:6~10)
연합은 획일적인 일치가 아니라 다양성 속에 맺어지는 통일성입니다. 각기 다른 은사는 더욱 풍성한
사역의 열매를 맺게 하는 통로입니다. 예루살렘의 사도들은 바울의 이방 선교 보고를 듣고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로운 역사임을 인정했습니다. 더 나아가 바울은 계속 이방인 사역에 집중하고,
베드로는 유대인 사역에 집중하기로 합의했습니다. 베드로와 바울은 적절한 역할 분담을 통해 각자에게
주어진 사역 대상에 집중함으로 주님의 지상 명령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편협한 분파주의적 사고는 하나님 나라 동역자를 적으로 여기는 어리석은 일입니다.
진정한 은혜를 경험했다면 사역의 종류나 방식이 달라도 복음 안에서 기꺼이 ‘친교의 악수’를 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베드로는 유대인에게, 바울은 이방인에게 간 까닭은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내 은사와 개성을 고려해 특별히 집중해야 할 사역 영역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복음과 관련해 비본질적인 면에서는 다름을 인정하는 관용을 허락하시고, 본
질적인 면에서는 타협하지 않는 올곧음을 주소서.
주님이 제게 주신 은사와 재능으로 공동체를 잘 섬겨 주님 나라를 견고히 세워 가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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