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실한 삶에 진실한 말과 선한 마음을 더하십시오 (잠언 26:13~28)
13 게으른 자는 길에 사자가 있다 거리에 사자가 있다 하느니라
14 문짝이 돌쩌귀를 따라서 도는 것같이 게으른 자는 침상에서 도느니라
15 게으른 자는 그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16 게으른 자는 사리에 맞게 대답하는 사람 일곱보다 자기를 지혜롭게 여기느니라
17 길로 지나가다가 자기와 상관없는 다툼을 간섭하는 자는 개의 귀를 잡는 자와 같으니라
18 횃불을 던지며 화살을 쏘아서 사람을 죽이는 미친 사람이 있나니
19 자기의 이웃을 속이고 말하기를 내가 희롱하였노라 하는 자도 그러하니라
20 나무가 다하면 불이 꺼지고 말쟁이가 없어지면 다툼이 쉬느니라
21 숯불 위에 숯을 더하는 것과 타는 불에 나무를 더하는 것같이 다툼을 좋아하는 자는 시비를 일으키느니라
22 남의 말 하기를 좋아하는 자의 말은 별식과 같아서 뱃속 깊은 데로 내려가느니라
23 온유한 입술에 악한 마음은 낮은 은을 입힌 토기니라
24 원수는 입술로는 꾸미고 속으로는 속임을 품나니
25 그 말이 좋을지라도 믿지 말 것은 그 마음에 일곱 가지 가증한 것이 있음이니라
26 속임으로 그 미움을 감출지라도 그의 악이 회중 앞에 드러나리라
27 함정을 파는 자는 그것에 빠질 것이요 돌을 굴리는 자는 도리어 그것에 치이리라
28 거짓말하는 자는 자기가 해한 자를 미워하고 아첨하는 입은 패망을 일으키느니라
오늘의 말씀해설
게으름의 본질(26:13~16)
게으름은 습성이나 기질이 아니라 죄입니다. 게으른 자는 매사에 변명과 핑계가 많습니다.
현실과 동떨어진 생각에 사로잡혀 자신의 사명과 책임을 회피합니다. 육체의 편안함에 안주해
침대에서 벗어나지 않습니다. 게으름의 근본 뿌리는 교만입니다. 게으른 사람은 자신의 상황에
안주하며 지혜자의 말을 듣지 않기 때문에 배움과 성장의 기회를 놓칩니다.
육신의 게으름에 빠지지 않고 주님의 성실을 먹을거리로 삼는(시 37:3) 사람에게 칭찬과 상급이 있습니다.
- 묵상 질문: 게으름의 근본 뿌리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내가 가장 게으를 때는 언제며, 어떻게 바꿔 나가야 할까요?
경솔함이 미치는 후폭풍(26:17~22)
한순간의 경솔한 행동이 결정적인 오점을 남깁니다. 자신과 상관없는데도 경솔하게
남의 싸움에 개입하면 도리어 큰 봉변을 당합니다. 남을 속이고 재미로 그랬다고 말하는 것은
불화살을 쏴서 사람을 죽이는 것과 다를 바 없습니다. 나의 재미가
상대방에게 깊은 상처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성도는 험담과 유언비어에 동조하지 않으며,
신중하고 사려 깊은 생각과 언행으로 사랑의 공동체를 만들어야 합니다.
- 묵상 질문: 경솔한 행동이나 말이 가져오는 결과는 어떠한가요?
- 적용 질문: 상대방이 농담으로 한 말이 상처가 된 적은 없나요?
나의 평소 언어 습관은 어떠한가요?
위선과 거짓의 결과(26:23~28)
진정성은 유창한 말과 논리 대신 한결같은 행동에서 나옵니다. 말이 중요하지만
말보다 중요한 것은마음입니다.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은 신뢰받지 못합니다.
마음에 품은 악한 의도는 남에게 해를 가하기 전에 자신을 먼저 죽입니다.
거짓된 혀로 다른 사람을 함정에 빠뜨리는 사람은 스스로 몰락하고 맙니다.
악을 심으면 악을 거두는 것이 하나님의 법칙입니다.
마음의 태도를 선하게 할 때 선한 열매를 거둡니다.
- 묵상 질문: 거짓과 위선은 어떤 열매를 맺나요?
- 적용 질문: 속으로 싫지만 겉으로 아닌 척 대하고 있는 사람은 없나요?
내 마음을 어떻게 바꿀까요?
오늘의 기도
화려한 말과 그럴듯한 행동 대신에, 하나님 나라의 가치관으로 정돈된 내면을 가꾸게 하소서.
주님이 제게 허락하신 시간과 공간을 귀히 여기며,
영육 간에 게으름을 떨치고 주님의 성실을 양식으로 삼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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