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역대상 (대상)

(22) 능력의 하나님을 자랑하고 언약의 하나님을 신뢰하라 (대상16:7~22)

by Stephen. 2016. 7. 17.


 

능력의 하나님을 자랑하고 언약의 하나님을 신뢰하라 (역대상16:7~22)


7 그날에 다윗이 아삽과 그의 형제를 세워 먼저 여호와께 감사하게 하여 이르기를
8 너희는 여호와께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불러 아뢰며 그가 행하신 일을 만민 중에 알릴지어다
9 그에게 노래하며 그를 찬양하고 그의 모든 기사를 전할지어다
10 그의 성호를 자랑하라 여호와를 구하는 자마다 마음이 즐거울지로다
11 여호와와 그의 능력을 구할지어다 항상 그의 얼굴을 찾을지어다
12~13 그의 종 이스라엘의 후손 곧 택하신 야곱의 자손 너희는 그의 행하신 기사와 그의 이적과

그의 입의 법도를 기억할지어다
14 그는 여호와 우리 하나님이시라 그의 법도가 온 땅에 있도다
15 너희는 그의 언약 곧 천대에 명령하신 말씀을 영원히 기억할지어다
16 이것은 아브라함에게 하신 언약이며 이삭에게 하신 맹세이며
17 이는 야곱에게 세우신 율례 곧 이스라엘에게 하신 영원한 언약이라
18 이르시기를 내가 가나안 땅을 네게 주어 너희 기업의 지경이 되게 하리라 하셨도다
19 그때에 너희 사람 수가 적어서 보잘것없으며 그 땅에 객이 되어
20 이 민족에게서 저 민족에게로, 이 나라에서 다른 백성에게로 유랑하였도다
21 여호와께서는 사람이 그들을 해하기를 용납하지 아니하시고 그들 때문에 왕들을 꾸짖어
22 이르시기를 나의 기름 부은 자에게 손을 대지 말며 나의 선지자를 해하지 말라 하셨도다

 

* 성호(10절) 거룩한 이름을 의미한다.

 

오늘의 말씀요약

다윗이 아삽과 그의 형제들을 세워 여호와께 감사하게 합니다.

하나님 백성은 하나님이 행하신 일들을 찬양하고 자랑하며, 그분의 능력을 구하고 법도를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과 그 자손에게 가나안 땅을 기업으로 주신다는 영원한 언약을 세우시고 그들을 보호해 주셨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하나님이 하신 일을 전하라 (16:7~13)

하나님은 세상 모든 민족이 그분을 알기 원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아는 성도는 그분을 알리고 전할 의무가 있습니다.

언약궤를 모신 후, 다윗은 가장 먼저 아삽과 그의 형제들을 세워 감사 찬송을 하게 합니다.

하나님 백성은 날마다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분이 행하신 놀라운 일들을 만민에게 전해야 합니다.

성도에게 하나님 이름은 세상을 향한 최고 자랑거리이기 때문입니다. 영원하신 하나님은 능력과 지혜의 근원이십니다.

순간순간 하나님의 얼굴을 구하며 전능자를 찾는 사람은 그분의 능력에 힘입어 살아갑니다.

하나님이 택하신 언약 백성은 그분의 기적과 이적과 법도를 기억하고 은혜 안에 거하기를 힘써야 합니다.

말씀을 지켜 행하는 백성에게 하나님은 소망의 미래를 열어 주십니다.

 - 주님을 향한 감사 찬양을 우선시하는 다윗을 주님은 어떻게 보셨을까요?

나는 주님 얼굴을 구하고 그분을 전하는 데 얼마나 열심인가요?

 

영원한 언약을 기억하라 (16:14~22)

하나님은 말씀으로 온 세상을 다스리시는 분이며, 우리와 맺으신 언약에 신실하십니다.

그분의 법도, 즉 언약은 천대에 명령하신 말씀이기에 영원히 기억해야 합니다.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주신 언약의 내용은 가나안 땅을 이스라엘의 기업으로 주신다는 것입니다.

비록 이스라엘이 객이 되어 이방 민족들 가운데서 유랑했지만, 하나님은 택하신 백성을 친히 보호하시며,

왕들을 꾸짖어 손대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은 자기 백성을 ‘기름 부은 자’와 ‘선지자’로 여기시고 보호하셨습니다.

아브라함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은 천 년 가까이 지난 다윗 시대에도 그 언약을 지키셨습니다.

하나님의 언약은 성도의 영원한 소망입니다.

 -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주신 영원한 언약은 무엇이었나요?

오늘 내가 붙들,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내게 주신 영원한 언약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영원한 하늘나라를 기업으로 주시려 저를 언약 백성 삼으신 주님께 감사드립니다.

저를 오늘까지 인도하신 주님의 사랑을 기억하며 자랑하게 하소서.

그 은혜의 기억들을 전도의 주제와 간증 삼아, 오늘 만나는 이들에게 크신 능력의 주님을 전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