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역대상 (대상)

(21) 하나님을 예배하고 이웃을 축복하는 예배자 (대상16:1~6)

by Stephen. 2016. 7. 16.

 


하나님을 예배하고 이웃을 축복하는 예배자 (역대상16:1~6)


1 하나님의 궤를 메고 들어가서 다윗이 그것을 위하여 친 장막 가운데에 두고 번제와 화목제를 하나님께 드리니라
2 다윗이 번제와 화목제 드리기를 마치고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에게 축복하고
3 이스라엘 무리 중 남녀를 막론하고 각 사람에게 떡 한 덩이와 야자열매로 만든 과자와

건포도로 만든 과자 하나씩을 나누어 주었더라
4 또 레위 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으니
5 아삽은 우두머리요 그다음은 스가랴와 여이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맛디디아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이라 비파와 수금을 타고 아삽은 제금을 힘 있게 치고
6 제사장 브나야와 야하시엘은 항상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나팔을 부니라

 

* 번제(1절) 제물의 가죽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것을 태워 드리는 희생 제사다(레 1:6~9).
* 화목제(1절) 제물의 기름과 피를 태워 드리는 희생 제사로, 감사제·서원제·자원제가 있다(레 3장).

 

오늘의 말씀요약

다윗은 하나님의 궤를 준비한 장막 가운데 두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립니다.

그 후 다윗은 여호와의 이름으로 백성을 축복하고 모든 백성에게 떡과 과자를 나누어 줍니다.

여호와의 궤 앞에서 레위 사람들은 악기를 연주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제사장들은 항상 나팔을 붑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예배 후 백성을 축복함 (16:1~3)
예배는 이중적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수직적으로는 ‘하나님을 향한 충성’이요 수평적으로는 ‘성도들과의 교제’입니다.

다윗은 궤를 안치한 후 하나님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립니다. ‘드리다’는 ‘가까이하다’라는 의미를 내포합니다.

그러므로 번제와 화목제는 의식을 통해 하나님 백성이 그분 앞에 가까이 다가가는 모습을 표현하는 것입니다.

번제는 하나님을 향한 충성을, 화목제는 그 결과로 나타나는 하나님과 백성 간의 화목을 상징합니다.

나아가 하나님을 향한 충성과 화목은 백성 간의 교제로 확산됩니다. 다윗은 하나님께 제사를 드린 후에 백성을 축복하고,

각 사람에게 떡과 야자열매 과자 등을 나누어 줍니다. 성도는 예배로 왕이신 하나님께 충성을 드리고,

나눔과 교제로 이웃 사랑을 실천해야 합니다.

 - 언약궤를 안치한 후 다윗은 하나님을 향해, 그리고 백성을 향해 무엇을 했나요?

하나님을 예배한 후 나는 이웃을 향해 어떤 모습으로 살아가나요?

 

궤 앞에서 섬기는 레위 사람들 (16:4~6)
하나님을 사랑하는 최상의 표현은 그분께 칭송과 감사와 찬양을 올려 드리는 것입니다.

레위 사람들은 열두 지파 가운데서 하나님을 섬기도록 바쳐진 자들입니다.

특별히 다윗은 하나님의 궤 앞에서 섬길 레위 사람들을 따로 구별해 세웁니다.

그들은 궤 앞에서 항상 하나님을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는 일을 했습니다.

‘칭송하다’로 옮긴 히브리어에는 ‘기억하다, 회상하다’라는 뜻도 있습니다.

하나님의 값없는 은혜를 기억하면 감사와 찬양이 터져 나오게 됩니다.

감사와 찬양을 표현하는 데는 악기들도 동원됩니다. 성도는 날마다 구속의 은총을 기억하고,

최상의 감사와 찬양으로 하나님을 예배해야 합니다. 예배의 깊이가 믿음과 영성의 깊이입니다.

 - 다윗이 레위 사람들을 세워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하게 한 일은 무엇인가요?

구속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할 때마다 나는 그 은혜에 어떻게 반응하나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을 향한 예배가 이웃을 향한 축복으로 이어지는 온전한 예배자 되기 원합니다.

예배 때마다 주님의 깊은 사랑을 체험하게 하시고, 제가 그 사랑을 사람들에게 나누는 복의 통로 되게 하소서.

오늘도 구원의 은혜에 감격해 제 입술에 감사와 찬양이 가득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