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의 주권자 하나님은 내 인생의 주님입니다 (역대상3:1~24)
[3장]
1 다윗이 헤브론에서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맏아들은 암논이라 이스르엘 여인 아히노암의 소생이요
둘째는 다니엘이라 갈멜 여인 아비가일의 소생이요
2 셋째는 압살롬이라 그술 왕 달매의 딸 마아가의 아들이요 넷째는 아도니야라 학깃의 아들이요
3 다섯째는 스바댜라 아비달의 소생이요 여섯째는 이드르암이라 다윗의 아내 에글라의 소생이니
4 이 여섯은 헤브론에서 낳았더라 다윗이 거기서 칠 년 육 개월 다스렸고 또 예루살렘에서 삼십삼 년 다스렸으며
5 예루살렘에서 그가 낳은 아들들은 이러하니 시므아와 소밥과 나단과 솔로몬 네 사람은
다 암미엘의 딸 밧수아의 소생이요
6 또 입할과 엘리사마와 엘리벨렛과
7 노가와 네벡과 야비아와
8 엘리사마와 엘랴다와 엘리벨렛 아홉 사람은
9 다 다윗의 아들이요 그들의 누이는 다말이며 이 외에 또 소실의 아들이 있었더라
10 솔로몬의 아들은 르호보암이요 그의 아들은 아비야요 그의 아들은 아사요 그의 아들은 여호사밧이요
11 그의 아들은 요람이요 그의 아들은 아하시야요 그의 아들은 요아스요
12 그의 아들은 아마샤요 그의 아들은 아사랴요 그의 아들은 요담이요
13 그의 아들은 아하스요 그의 아들은 히스기야요 그의 아들은 므낫세요
14 그의 아들은 아몬이요 그의 아들은 요시야이며
15 요시야의 아들들은 맏아들 요하난과 둘째 여호야김과 셋째 시드기야와 넷째 살룸이요
16 여호야김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여고냐, 그의 아들 시드기야요
17 사로잡혀 간 여고냐의 아들들은 그의 아들 스알디엘과
18 말기람과 브다야와 세낫살과 여가먀와 호사마와 느다뱌요
19 브다야의 아들들은 스룹바벨과 시므이요 스룹바벨의 아들은 므술람과 하나냐와 그의 매제 슬로밋과
20 또 하수바와 오헬과 베레갸와 하사댜와 유삽헤셋 다섯 사람이요
21 하나냐의 아들은 블라댜와 여사야요 또 르바야의 아들 아르난의 아들들, 오바댜의 아들들, 스가냐의 아들들이니
22 스가냐의 아들은 스마야요 스마야의 아들들은 핫두스와 이갈과 바리야와 느아랴와 사밧 여섯 사람이요
23 느아랴의 아들은 에료에내와 히스기야와 아스리감 세 사람이요
24 에료에내의 아들들은 호다위야와 엘리아십과 블라야와 악굽과 요하난과 들라야와 아나니
일곱 사람이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수많은 사람 속에서 제 이름을 잊지 않으시고 사랑의 언약으로 제 삶을 이끌어 오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비록 현실은 어렵고 힘들지만, 그 안에 깃든 하늘의 복을 바라보게 하소서.
간구하오니, 제 지경을 넓히시고 환난과 근심에서 벗어나 평강의 복을 누리게 하소서.
오늘의 말씀해설
아담에서 이스라엘(야곱)까지 (1:1~2:2)
포로지에서 돌아온 이스라엘 백성은 황폐한 고국 땅에서 족보를 읽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창세기를 요약하는 족보를 통해 창조주 하나님이 모든 민족의 하나님이심을 상기시킵니다.
특히 에벨은 아들 이름을 벨렉이라 부릅니다(1:19). 벨렉은 하나님이 흩으심으로 ‘땅이 나뉘었다’는 뜻입니다.
이런 과정에서 하나님은 아브라함을 택해 한 민족을 형성해 가십니다.
이스라엘(야곱)의 열두 아들 족보는 역사의 흥망성쇠 가운데 하나님이 그들을 어떻게 인도하시고
보호하셨는지 상기시킵니다. 이로써 귀환한 이스라엘 백성은 정체성을 찾고, 회복을 소망할 것입니다.
황폐한 현실을 극복하는 비결은 하나님과 그분이 하신 일을 기억하는 것입니다.
- 에벨의 아들 ‘벨렉’의 이름에 담긴 뜻은 무엇인가요?
(1:19) 지나온 과거를 돌아볼 때, 나를 향한 주님의 인도하심과 보호하심은 어떠했나요?
유다와 시므온 자손들 (2:3~4:43)
하나님 백성은 징계의 때에도 희망을 잃지 않습니다. 역대기 기자는 2장 3절부터 4장 23절까지
유다 자손 족보를 기록하면서, 그 중앙에 다윗 족보를 위치시킵니다. 에르(엘)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한 자(2:3)로,
아갈(아간)은 ‘이스라엘을 괴롭힌 자’(2:7)로 소개합니다. 또한 환난과 근심에서 벗어나게 해 달라고 기도하고
응답받은 야베스(4:10)를 소개합니다. 야베스는 ‘고통, 상처’라는 단어에서 유래한 이름입니다.
유다 족보 중앙에 다윗과 솔로몬 족보를 둔 이유는 그때의 영광을 기억하기 위함입니다.
이스라엘이 죄와 환난과 근심의 현실을 보지 않고 영광의 시대를 바라보고 희망을 얻게 하려는 것입니다.
역사의 주관자는 하나님이십니다. 과거 잘못을 되풀이하지 않고 하나님 길로 행할 때 다시 번영을 누릴 수 있습니다.
- 야베스가 하나님께 드린 기도의 내용은 무엇이었나요?
(4:9~10) 환난과 근심이 많은 현실에서 내가 바라보아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수많은 사람 속에서 제 이름을 잊지 않으시고 사랑의 언약으로 제 삶을 이끌어 오신 주님을 찬양합니다.
비록 현실은 어렵고 힘들지만, 그 안에 깃든 하늘의 복을 바라보게 하소서.
간구하오니, 제 지경을 넓히시고 환난과 근심에서 벗어나 평강의 복을 누리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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