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피성은 예수 그리스도의 그림자 (민수기 35:22~34)
22 악의가 없이 우연히 사람을 밀치거나 기회를 엿봄이 없이 무엇을 던지거나
23 보지 못하고 사람을 죽일 만한 돌을 던져서 죽였을 때에 이는 악의도 없고 해하려 한 것도 아닌즉
24 회중이 친 자와 피를 보복하는 자 간에 이 규례대로 판결하여
25 피를 보복하는 자의 손에서 살인자를 건져내어 그가 피하였던 도피성으로 돌려보낼 것이요
그는 거룩한 기름 부음을 받은 대제사
장이 죽기까지 거기 거주할 것이니라
26 그러나 살인자가 어느 때든지 그 피하였던 도피성 지경 밖에 나가면
27 피를 보복하는 자가 도피성 지경 밖에서 그 살인자를 만나 죽일지라도 피 흘린 죄가 없나니
28 이는 살인자가 대제사장이 죽기까지 그 도피성에 머물러야 할 것임이라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는
그 살인자가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느니라
29 이는 너희의 대대로 거주하는 곳에서 판결하는 규례라
30 사람을 죽인 모든 자 곧 살인한 자는 증인들의 말을 따라서 죽일 것이나
한 증인의 증거만 따라서 죽이지 말 것이요
31 고의로 살인죄를 범한 살인자는 생명의 속전을 받지 말고 반드시 죽일 것이며
32 또 도피성에 피한 자는 대제사장이 죽기 전에는 속전을 받고 그의 땅으로 돌아가 거주하게 하지 말 것이니라
33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피는 땅을 더럽히나니 피 흘림을 받은 땅은
그 피를 흘리게 한 자의 피가 아니면 속
함을 받을 수 없느니라
34 너희는 너희가 거주하는 땅 곧 내가 거주하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나 여호와는 이스라엘 자손 중에 있음이니라
오늘의 말씀요약
부지중에 살인한 자는 도피성에 거주하다가 대제사장이 죽은 후에야 자기 소유의 땅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이전에 나가면 그를 죽여도 죄가 아닙니다. 살인한 자는 두 명 이상의 증언을 받아야 하고,
고의로 살인한 자는 반드시 죽여야 하며, 하나님이 거주하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아야 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대제사장의 죽음과 살인자의 자유 (35:22~34)
사람의 생명을 해한 값은 생명으로만 대속할 수 있습니다. 부지중에 살인한 자는 대제사장이 죽은 이후에야
도피성에서 나와 자유를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우리가 예수님의 죽음으로 죄를 용서받고
자유를 누리는 원리와 유사합니다. 또한 살인자가 도피성 안에서만 그 생명을 보호받을 수 있었던 것처럼,
우리도 예수님 안에서만 완전한 구원과 보호를 누릴 수 있습니다.
살인으로 피 흘리는 것은 땅을 더럽히는 행위이기에, 고의로 살인한 자를 죽여 ‘피는 피로’ 보응하도록 합니다.
그러나 살인자를 죽이려 할 때는 여러 증인의 말을 참조해 공평하고 합당한 결정을 내려야 합니다.
하나님 백성인 우리가 서 있는 이 땅은 하나님이 거하시는 거룩한 땅입니다(34절).
성도의 거룩한 삶은 세상을 거룩하게 해 하나님의 이름을 높입니다.
- 부지중에 살인한 자와 고의로 살인한 자의 처분은 어떻게 다른가요?
양심에 거리낌 없이 내가 무심코 짓는 죄는 무엇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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