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법은 복음의 그림자일 뿐입니다 (골로새서 2:16~23)
16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을 이유로 누구든지 너희를 비판하지 못하게 하라
17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18 아무도 꾸며 낸 겸손과 천사 숭배를 이유로 너희를 정죄하지 못하게 하라 그가 그 본 것에 의지하여
그 육신의 생각을 따라 헛되이 과장하고
19 머리를 붙들지 아니하는지라 온몸이 머리로 말미암아 마디와 힘줄로 공급함을 받고 연합하여
하나님이 자라게 하시므로 자라느니라
20 너희가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거든 어찌하여 세상에 사는 것과 같이
규례에 순종하느냐
21 (곧 붙잡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하는 것이니
22 이 모든 것은 한때 쓰이고는 없어지리라) 사람의 명령과 가르침을 따르느냐
23 이런 것들은 자의적 숭배와 겸손과 몸을 괴롭게 하는 데는 지혜 있는 모양이나
오직 육체 따르는 것을 금하는 데는 조금도 유익이 없느니라
* 초하루(16절) 매달 초하루에 여호와께 드리는 제사를 말한다(민 28:11~14).
* 자의적 숭배(23절) 하나님 뜻을 따르지 않고 자기 뜻과 생각대로 하나님을 섬기는 것을 말한다.
오늘의 말씀요약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초하루나 안식일은 장래 일의 그림자로 이 때문에
비판받을 이유가 없습니다. 꾸며 낸 겸손과 천사 숭배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상의 초등 학문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죽었기 때문에
세상에 사는 것처럼 사람의 명령과 가르침을 따를 필요가 없습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율법 대신 복음으로(2:16~17)
구원은 율법이 아닌 복음의 능력에서 나옵니다. 율법은 단지 복음으로 인도하는 초등 학문에
불과할 뿐입니다. 유대주의자들은 음식법이나 절기, 초하루나 안식일을 지켜야
구원을 받는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율법은 장래 일의 그림자일 뿐이며 그리스도의 오심을 통해
근본적으로 성취되었습니다. 예수님이 율법을 이미 완성하셨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율법 준수를 강요하는 것은 복음에 대한 모독입니다.
- 묵상 질문: 유대주의자들이 시효가 지난 율법에 여전히 집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내 속에 남아 있는 율법주의는 무엇인가요?
신비한 경험 대신 그리스도로(2:18~19)
영적 성장은 인간의 노력이나 신비한 체험이 아닌, 그리스도와의 연합과 교제를 통해 점진적으로
이루어집니다. 골로새의 어떤 이단은 하나님께 나아가는 통로로 신비한 천사 숭배를 강조하며,
이것이 마치 하나님을 직접 경배하는 것보다 더 겸손한 행위인 양 성도들을 현혹했습니다.
그러나 몸은 머리와 연결되어야 합니다. 머리 되신 예수님은 우리에게 생명과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하십니다. 우리는 그 안에서 거룩한 피조물로 자라 가야 합니다.
- 묵상 질문: 피조물로서 하나님 앞에서 참된 겸손함은 어떤 것인가요?
- 적용 질문: 예수님과 긴밀하게 연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금욕 대신 은혜로(2:20~23)
구원은 노력의 결과가 아닌 은혜의 산물입니다. 아무리 선을 행하고,
의지를 동원해 정욕과 탐욕을 철저히 제어하려 해도 부패한 본성을 완전히 처리할 수는 없습니다.
오히려 교만과 자기 의로 인한 또 다른 죄에 빠지게 될 뿐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죄 사함을 받고 영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나의 의를 내려놓고 예수님의 의를 붙들 때,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 묵상 질문: 내 노력의 산물인 선행과 은혜의 산물인 선행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 적용 질문: 육신의 정욕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나요?
오늘의 기도
주님의 보배로운 은혜가 아니라면 저는 지금 어디에서 방황하고 있을지요!
구원을 얻기 위한 공로가 저 자신에게는 하나도 없음을 순간순간 기억하며,
율법과 관습의 매임에서 벗어나 은혜의 바다에서 기쁨을 누리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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