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가를 통한 연합과 일치 (고린도전서 1:10~17)
10 형제들아 내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모두가 같은 말을 하고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
11 내 형제들아 글로에의 집 편으로 너희에 대한 말이 내게 들리니 곧 너희 가운데 분쟁이 있다는 것이라
12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13 그리스도께서 어찌 나뉘었느냐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
14 나는 그리스보와 가이오 외에는 너희 중 아무에게도 내가 세례를 베풀지 아니한 것을 감사하노니
15 이는 아무도 나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았다 말하지 못하게 하려 함이라
16 내가 또한 스데바나 집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었고 그 외에는 다른 누구에게 세례를 베풀었는지 알지 못하노라
17 그리스도께서 나를 보내심은 세례를 베풀게 하려 하심이 아니요 오직 복음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로되
말의 지혜로 하지 아니함은 그리스도의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 하려 함이라
* 게바(12절) 아람어 식으로 베드로의 이름을 부른 것이다.
오늘의 말씀요약
바울은 고린도 교회에게 같은 마음과 같은 뜻으로 온전히 합하라고 권합니다. 그들이 바울 파, 아볼로 파,
게바 파, 그리스도 파로 나뉘어 있기 때문입니다.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나뉘지 않으셨다며,
자기의 사명은 세례를 베푸는 것이 아니라 복음을 전하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고린도 교회의 당파 싸움(1:10~12)
분쟁이 아닌 연합과 조화가 교회의 본모습입니다. 예수님을 믿음으로 죄 사함을 받은 성도들은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같은 마음과 같은 뜻을 품고 같은 말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고린도 교회는 하나 되지 못하고, 제각기 좋아하는 지도자를
중심으로 당파를 형성해 대립했습니다. 교회가 사조직으로 인해 분열되어서는 안 됩니다. 성도들은 모두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라는 의식을 가져야 하며, 특정한 사람을 추종하지 말고 모두가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 되어야 합니다.
개인의 취향이나 특성보다 말씀과 성령의 인도가 우선입니다.
진리와 본질에 관한 것이 아니라면, 작은 차이점은 서로 관용해야 하나 될 수 있습니다.
- 묵상 질문: 고린도 교회 안에 대립과 갈등이 일어난 근본적인 이유는 무엇일까요?
- 적용 질문: 교회 공동체가 하나 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요?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요?
십자가가 헛되지 않게(1:13~17)
예수님께 시선을 고정할 때, 교회는 참된 일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자신의 이익과 감정을 중시하면,
필연적으로 나뉠 수밖에 없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를 향해 “바울이 너희를 위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으며
바울의 이름으로 너희가 세례를 받았느냐”라고 반문합니다. 모든 성도가 십자가에 못 박히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옛사람을 벗어 버려 새사람으로 거듭날 때 온전한 연합이 이루어집니다. 진정한 하나 됨은 외면적·조직적
일치가 아닙니다. 성령 안에서 이루어지는 내적·영적 연합입니다. 예수님의 ‘주 되심’을 인정한다면,
그가 누구에게 세례를 받았고 어떤 취향이며 어디 출신인지 등은 중요하지 않습니다. 십자가의 복음은
각기 다른 생각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하나로 묶는 영적 끈입니다.
- 묵상 질문: 바울이 많은 사람에게 세례를 베풀지 않은 것에 대해 감사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나와 다른 배경과 견해를 가진 성도들을 어떻게 포용할 수 있을까요?
오늘의 기도
제 뜻과 생각을 주장하는 것이 교회의 하나 됨을 무너뜨리는 장애물이 되었음을 회개합니다.
제 목소리를 낮추고 다른 성도들의 소리를 듣게 하소서.
먼저 하나님의 뜻을 묻고 하나님의 의를 구하는 겸손한 자 되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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