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이사야 (사)

(67) 절망의 벽을 소망의 문으로 만드는 기도 (사38:1~8)

by Stephen. 2017. 9. 28.

 


절망의 벽을 소망의 문으로 만드는 기도 (이사야38:1~8)


1 그때에 히스기야가 병들어 죽게 되니 아모스의 아들 선지자 이사야가 나아가 그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너는 네 집에 유언하라 네가 죽고 살지 못하리라 하셨나이다 하니

2 히스기야가 얼굴을 벽으로 향하고 여호와께 기도하여

3 이르되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가 주 앞에서 진실과 전심으로 행하며 주의 목전에서 선하게 행한 것을 기억하옵소서

고 히스기야가 심히 통곡하니

4 이에 여호와의 말씀이 이사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너는 가서 히스기야에게 이르기를 네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네 수한에 십오 년을 더하고

6 너와 이 성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져 내겠고 내가 또 이 성을 보호하리라

7 이는 여호와께로 말미암는 너를 위한 징조이니 곧 여호와께서 하신 말씀을 그가 이루신다는 증거이니라

8 보라 아하스의 해시계에 나아갔던 해그림자를 뒤로 십 도를 물러가게 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시더니

이에 해시계에 나아갔던 해의 그림자가 십 도를 물러가니라

 

 * 아하스의 해시계(8절) 히스기야의 선왕인 아하스가 계단을 이용해 만든 해시계를 말한다.

 

오늘의 말씀요약

히스기야가 병들자 하나님은 이사야를 통해 그가 죽을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히스기야가 눈물로 기도하자, 하나님이 그의 수한을 15년 더해 주시고 앗수르 왕의 손에서

그와 예루살렘 성을 보호해 주겠다고 약속하십니다. 그리고 그 징조로 해그림자가 십 도 물러나게 하십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눈물의 기도 (38:1~3)
믿음의 사람은 암담한 상황 속에서 오직 하나님만 바라보며 기도로 위기를 돌파합니다.

이사야는 큰 병에 걸린 히스기야에게 그가 죽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합니다.

히스기야는 사형 선고와 같은 예언을 듣고 원망하거나 믿음을 잃지 않고 즉시 기도의 자리로 나아갑니다.

그가 벽을 보고 기도한 것은, 하나님 외에는 어떤 것도 보지 않겠다는 결의를 나타냅니다.

히스기야는 자신이 하나님 앞에서 마음을 다해 진실하게 살며,

선을 행하고자 힘쓴 것을 기억해 달라고 눈물로 호소합니다. 인생의 문제와 위기를 만날 때

인간적인 방법을 동원하려 하기보다, 하나님밖에 길이 없음을 고백하며 그분께 매달려야 합니다.

하나님은 전심으로 드리는 눈물의 기도를 외면하지 않으십니다.

 - 히스기야는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어떻게 반응하나요?

히스기야의 태도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나요?

 

하나님의 응답과 징조 (38:4~8)
온 힘과 뜻을 다해 드리는 기도는 하나님의 마음을 움직입니다.

하나님은 언약 백성의 기도에 귀 기울이시며, 그 눈물에 담긴 간절한 소원을 아시고 응답하십니다.

그리하여 하나님이 히스기야의 수명을 15년 연장시키고, 앗수르의 공격에서 예루살렘을 보호하리라 약속하십니다.

그리고 이 약속의 말씀이 반드시 성취됨을 확증해 주시고자 초자연적인 징조까지 보여 주십니다.

하나님은 어떤 방법으로든 기도에 응답하시며, 때론 응답의 징표도 허락해 주십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것을 보며 믿음을 가지고 더욱 기도에 힘쓰도록 격려하십니다.

치유와 구원의 능력 되신 하나님께 믿음으로 기도하는 사람은 그분만이 하실 수 있는 일을 보게 됩니다. 

 - 히스기야의 간절한 기도와 눈물에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셨나요?

하나님과 독대하며 눈물로 간구해야 하는 문제는 무엇인가요?

 

오늘의 기도

제 힘으로 해결할 수 없는 두려움과 절망 앞에서 눈물로 하나님께 엎드립니다.

삶과 죽음도, 복과 화도 모두 하나님께 속한 것입니다. 모든 것을 주관하시는 하나님께 이 상황을 온전히 맡깁니다.

하나님의 때에 하나님의 방법으로 응답해 주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