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는 자와의 결혼이 믿음을 굳게 지켜 줍니다 (느헤미야 13:23~31)
23 그때에 내가 또 본즉 유다 사람이 아스돗과 암몬과 모압 여인을 맞아 아내로 삼았는데
24 그들의 자녀가 아스돗 방언을 절반쯤은 하여도 유다 방언은 못 하니
그 하는 말이 각 족속의 방언이므로
25 내가 그들을 책망하고 저주하며 그들 중 몇 사람을 때리고 그들의 머리털을 뽑고 이르되
너희는 너희 딸들을 그들의 아들들에게 주지 말고 너희 아들들이나 너희를 위하여
그들의 딸을 데려오지 아니하겠다고 하나님을 가리켜 맹세하라 하고
26 또 이르기를 옛적에 이스라엘 왕 솔로몬이 이 일로 범죄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는 많은 나라 중에
비길 왕이 없이 하나님의 사랑을 입은 자라 하나님이 그를 왕으로 삼아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하셨으나
이방 여인이 그를 범죄하게 하였나니
27 너희가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아 이 모든 큰 악을 행하여 우리 하나님께 범죄하는 것을
우리가 어찌 용납하겠느냐
28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 하나가 호론 사람 산발랏의 사위가 되었으므로
내가 쫓아내어 나를 떠나게 하였느니라
29 내 하나님이여 그들이 제사장의 직분을 더럽히고 제사장의 직분과 레위 사람에 대한 언약을 어겼사오니
그들을 기억하옵소서
30 내가 이와 같이 그들에게 이방 사람을 떠나게 하여 그들을 깨끗하게 하고 또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반열을 세워 각각 자기의 일을 맡게 하고
31 또 정한 기한에 나무와 처음 익은 것을 드리게 하였사오니 내 하나님이여 나를 기억하사 복을 주옵소서
오늘의 말씀요약
느헤미야는 유다 사람이 아스돗과 암몬, 모압 여인과 결혼해 낳은 자녀들이 유다 방언을 못 하자
책망하고 이방인과의 결혼을 금합니다. 또한 그는 산발랏의 사위가 된 요야다 아들을 쫓아내고,
제사장과 레위인에게 이방인을 떠나게 하고 그들의 반열을 세워 각기 일을 맡깁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이방인과의 통혼(13:23~27)
믿음의 공동체는 하나님 중심의 공동체요 세상과 구별되는 성결한 공동체여야 합니다.
느헤미야는 이방 여인을 아내로 맞이함으로써 하나님과의 언약을 깨뜨린 자들을 책망하며
이방 여인들과 통혼하지 말라고 엄중하게 경고합니다. 하나님의 사랑을 입었던 솔로몬 왕이
이방인 아내 때문에 하나님을 떠났듯, 이스라엘 백성도 죄에 빠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방인과 의 통혼을 느헤미야가 금지한 것은 결코 인종이나 민족을 차별하는 것이 아닙니다.
공동체의 영적 순결과 거룩함을 위해 말씀에 근거해 백성을 철저하게 지도하고 이끌려는 것입니다.
하나님 앞에서 물질, 시간, 혈통(가족)을 거룩하게 구별하게 하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입니다.
- 묵상 질문: 느헤미야가 이방 여인과 통혼한 백성을 단호하게 책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 적용 질문: 믿는 자와의 결혼이 왜 중요한가요?
자신 혹은 자녀의 결혼을 두고 세상적인 조건보다 믿음을 선택하나요?
지도자의 자질(13:28~31)
영적 지도자들은 자신의 언행을 돌아보며 더 높은 영적, 윤리적 수준을 유지해야 합니다.
대제사장 엘리아십의 손자 요야다의 아들이 이스라엘의 원수인 호론 사람 산발랏의 딸과 결혼했습니다.
느헤미야는 요야다 아들의 제사장 직분을 박탈하고 그를 쫓아내는 강경한 조치를 취합니다.
거룩한 제사장 직분을 더럽히고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파기했기 때문입니다.
느헤미야는 내부 개혁을 통해 이방 사람들과 통혼하는 것을 금지하고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의
직무를 새롭게 정비합니다. 느헤미야는 주도면밀하면서도 강한 리더십을 발휘합니다.
또한 모든 개혁을 기도로 시작해서 기도로 이끌고 기도로 마무리합니다. 그는 진정한 기도의 사람이었습니다.
지금은 기도하는 개혁자, 기도하는 지도자가 필요한 때입니다.
- 묵상 질문: 이방 여인과 통혼한 제사장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어떤 영향을 끼쳤을까요?
- 적용 질문: 육신의 정욕, 안목의 정욕,
이생의 자랑으로 잘못 선택하거나 결정한 일이 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오늘의 기도
하나님보다 세상을 사랑하며, 썩어 없어질 것들에 마음을 쏟았던 믿음 없는 제 모습을 회개합니다.
물질주의와 쾌락주의가 만연한 이 세대를 본받지 않고,
기도의 사람이요 왕 같은 제사장답게 거룩함을 지키게 하소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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