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영혼의 공간 (Stephen.)
≡ Bible QT 구약권/역대하 (대하)

(25)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면 누구도 넘볼 수 없습니다(대하17:10~19)

by Stephen. 2016. 9. 4.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면 누구도 넘볼 수 없습니다(역대하17:10~19)


10 여호와께서 유다 사방의 모든 나라에 두려움을 주사 여호사밧과 싸우지 못하게 하시매
11 블레셋 사람들 중에서는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리며 은으로 조공을 바쳤고

아라비아 사람들도 짐승 떼 곧 숫양 칠천칠백 마리와 숫염소 칠천칠백 마리를 드렸더라
12 여호사밧이 점점 강대하여 유다에 견고한 요새와 국고성을 건축하고
13 유다 여러 성에 공사를 많이 하고 또 예루살렘에 크게 용맹스러운 군사를 두었으니
14 군사의 수효가 그들의 족속대로 이러하니라 유다에 속한 천부장 중에는 아드나가 으뜸이 되어

큰 용사 삼십만 명을 거느렸고
15 그다음은 지휘관 여호하난이니 이십팔만 명을 거느렸고
16 그다음은 시그리의 아들 아마시야니 그는 자기를 여호와께 즐거이 드린 자라 큰 용사 이십만 명을 거느렸고
17 베냐민에 속한 자 중에 큰 용사 엘리아다는 활과 방패를 잡은 자 이십만 명을 거느렸고
18 그다음은 여호사밧이라 싸움을 준비한 자 십팔만 명을 거느렸으니
19 이는 다 왕을 모시는 자요 이외에 또 온 유다 견고한 성읍들에 왕이 군사를 두었더라

 

오늘의 말씀요약

하나님이 유다 주변 나라에 두려움을 주시므로 그들이 여호사밧과 싸우지 못합니다.

블레셋 사람과 아라비아 사람은 여호사밧에게 예물과 조공을 바칩니다.

여호사밧이 점점 강대해져 유다에 요새와 국고성을 건축하고, 예루살렘에는 용맹스러운 군사들과 지휘관들을 배치합니다.

  

오늘의 말씀해설

여호사밧이 더욱 강해짐 (17:10~13)

여호와의 길로 행하는 사람에게는 하나님의 특별한 은혜가 임합니다.

하나님은 유다 주변 나라들에 두려움을 주셔서 여호사밧과 싸우지 못하게 하십니다.

여호사밧이 여호와의 길을 전심으로 따르자 하나님의 특별한 보호가 함께한 것입니다.

심지어 블레셋과 아라비아 사람은 유다에 조공까지 바칩니다. 이로 인해 유다는 점점 강성해집니다.

여호사밧은 평안한 때에 곳곳에 견고한 요새와 국고성을 건축해 나라의 안보를 위해서도 최선을 다합니다.

한 나라의 정치적·경제적·군사적 안정과 평안은 하나님의 손에 달려 있습니다.

여호와의 길로 행하는 지도자는, 하나님이 책임져 주시므로 가장 탁월한 지도자가 됩니다.

 - 유다 주변 나라들이 여호사밧과 싸우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었나요?

내가 속한 공동체의 평안과 강성함을 위해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여호사밧의 용사들 (17:14~19)

지혜로운 지도자는 평안할 때 나라의 안보를 위해 준비합니다.

여호사밧은 예루살렘에 용맹스러운 군사들을 배치합니다. 아드나, 여호하난, 아마시야, 엘리아다,

여호사밧은 왕을 모시고 나라를 견고하게 한 용맹스러운 군대 지휘관들입니다. 그 군대는 군사가 총 116만 명이나 됩니다.

특히 아마시야에 대해서는 ‘자기를 여호와께 즐거이 드린 자’(16절)라고 묘사합니다.

그는 하나님을 위해 억지가 아닌 자발적 헌신을 보였기에 모두의 귀감이 되었을 것입니다.

여호와의 길로 행하는 여호사밧에게 하나님은 특별히 헌신적인 용사들을 보내 주십니다.

능력 있는 용사들의 헌신으로 인해 여호사밧은 더 강한 나라를 세울 수 있었습니다.

공동체는 한뜻을 품은 신실한 동역자들과 함께 일할 때 견고해집니다.
 - 여호사밧의 용맹스러운 지휘관들 가운데 ‘자신을 여호와께 즐거이 드린 자’는 누구인가요?

공동체에서 격려하며 세울 용사 같은 지체들은 누구인가요?

 

오늘의 기도

나라의 안전과 평안과 번영이 오직 주님 손에 있음을 고백합니다.

위정자들이 ‘여호와의 길’로 힘써 행하며, 주님의 공의와 정직을 실현하게 하소서.

저 또한 하나님 나라를 위해 즐거이 헌신하게 하시고, 제가 속한 공동체에 선한 유익을 끼치게 하소서.